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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일기 # 번외편 2-1 : 구글 글라우드 함수 (cloud function) 만들기 과정을 따라해 봅니다.

원본출처: 티스토리 바로가기 구글 클라우드 함수 설정  서버 없는 개발자여... 이제 당신도 서버의 역할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은 아래 개발자 가이드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https://cloud.google.com/functions/docs/create-deploy-http-python?hl=ko#windows     빠른 시작: Python을 사용하여 HTTP Cloud 함수 만들기 및 배포  |  Cloud Functions 문서  |  Google Cloud 의견 보내기 컬렉션을 사용해 정리하기 내 환경설정을 기준으로 콘텐츠를 저장하고 분류하세요. 빠른 시작: Python을 사용하여 HTTP Cloud 함수 만들기 및 배포 Python을 사용하여 HTTP Cloud 함수 만들기 cloud.google.com   1. 프로젝트 선택 이미 구성해 놓은 여러 개의 프로젝트 중에서 사용할 프로젝트를 선택하는 과정입니다. 프로젝트 선택   2. API 사용 설정 다음 해당 프로젝트에서 APIs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단계입니다.  프로젝트를 확인하고 APIs을 사용하도록 설정합니다. 프로젝트 확인 사용설정 3. gCloud Client을 설치하고 설정을 초기화 설정이 완료되었으니, 이제 cloud sdk installer을 다운로드하고 나서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하는 과정은 next 버튼을 클릭하는 것으로 완료가 됩니다. 시간은 조금 소요됩니다. GoogleCloudSDKInstaller.exe 를 다운로드 하고 설치 합니다. 설치가 되고 나면 cloud을 위한 powershell을 찾아서 실행합니다.  (Windows 11 기준에서)   4. 환경을 초기화합니다. 이제 환경 설정을 해 보겠습니다. gclound init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환경 설정이 시작됩니다.  여기서 누락된 부분은 서버의 스토리지 위치인데, 가급적이면 asia로 해 주는 것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 구글 인앱 결제 라이브러리 4 에서 5로 이전해 보기

원본출처: 티스토리 바로가기 인앱 결제 버전이 올라갔어요 알림: 2022년 8월 2일부터 모든 신규 앱은 결제 라이브러리 버전 4 이상을 사용해야 합니다. 2022년 11월 1일부터는 기존 앱의 모든 업데이트에도 결제 라이브러리 버전 4 이상이 요구됩니다. 구글에서 가이드하는 내용입니다. 이제 구글 인앱 결제로 라이브러리를 업데이트해야 할 것 같아요. 수수료도 30%도 떼어 가면서 요구하는 것도 많습니다. 그래도 어쩌겠어요. 장터(?)가 그것 밖에는 없으니 말이죠. https://developer.android.com/google/play/billing/migrate-gpblv5?hl=ko Google Play 결제 라이브러리 4에서 5로의 이전 가이드  |  Google Play 결제 시스템  |  Android Developers 알림: 2022년 8월 2일부터 모든 신규 앱은 결제 라이브러리 버전 4 이상을 사용해야 합니다. 2022년 11월 1일부터는 기존 앱의 모든 업데이트에도 결제 라이브러리 버전 4 이상이 요구됩니다. 자세히 developer.android.com https://qonversion.io/blog/google-play-billing-library-5-0/ Google Play Billing Library 5.0 overview: new subscription model Google introduced its new major version of the Google Play Billing Library on recent I/O conference, which include vast information about the new architecture of subscriptions. Let's explore these updates in this article. qonversion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 구글 인앱 결제 (Kotlin 으로 이전해 보기)

원본출처: 티스토리 바로가기 인앱결제 코드 이전 이야기 이전 버전에서는 java 코드로 구현된 소스 코드를 공유해 보았습니다.   https://billcorea.tistory.com/165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 구글 인앱 결제 쉽게 따라하기 (정기결제, 소스공유) 이전 포스팅 이전에 작성했던 포스팅을 참고하여 인앱 결제를 구현했던 기억을 되살펴 보겠습니다. https://billcorea.tistory.com/27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구글 인앱결제 쉽게 따라 하기... 인앱 결제를 billcorea.tistory.com   오늘은 이 코드를 그대로 kotlin  코드로 변환을 해 보았습니다.  Java File to Kotlin File Android Studio 에서는 java 코드를 kotlin으로 변환해 줍니다.  메뉴에서 Code 제일 아래에 보면 Convert Java File to Kotlin File 이 보입니다.  물로 이 메뉴는 Java 코드일 때만 보입니다. android studio 메뉴   변환을 시행해 보겠습니다. 변환은 내 앱의 상위 package 이름이 나와 있는 위치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해서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개발 java 파일을 선택해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해서 하게 되는 경우는 개별 파일만 처리해 주지만, 최상위 package을 선택하고 하는 경우 하위 경로에 있는 모든 파일을 한 번에 변환해 줍니다.    주의 사항   일괄 변환된 후에 해야할 일들이 생깁니다. java 코드에서는 global 변수로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 그냥 변수 이름만 선언해 주면 되었던 부분들이 kotlin을 변환하게 되면 그 값을 정해 주는 것에 대해서 설정을 해 주어야 하는 부분들이 생기며  해당 변수를 일괄적으로 null 대입하는 코드로 변환을 해 주시기 때문에 아래 예시들처럼 수정을 해 주어야 하는 부분들이 생깁니다.   변환 전 / 후 위 예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 AVD 에서 카메라에 내 이미지 나오게 해 보기.

원본출처: 티스토리 바로가기 AVD Android Virtual Device는 Android Studio에서 앱을 개발하고 테스트하는 동안 실물 기기를 대신해서 테스트해 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장치(?)입니다. 가상의 휴대폰이 되는 것입니다.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run/managing-avds?hl=ko 가상 기기 만들기 및 관리하기  |  Android 개발자  |  Android Developers Android 스튜디오에서 가상 기기를 만들고 관리하는 방법에 관해 알아보세요. developer.android.com 앱을 개발 하다 보면 카메라 촬영을 통해서 이미지를 사용하는 앱들도 구현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AVD에서 직접 촬영한 이미지를 볼 수 있도록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미 알고 계시는 경우도 있기는 하겠지만...) 설정해 보기 Android Studio 을 실행하고 AVD을 하나 실행해 보겠습니다. Android Studio Dolphin | 2021.3.1 Patch 1을 기준으로 설명해 드립니다. 이전 버전에서도 지원이 되기는 하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먼저 오른쪽 바에서 Device Manager 을 열어서 이미 만들어 놓은 가상 머신 하나를 선택하고 연필 모양의 수정 버튼을 크릭 합니다. device manager 이제 설정 화면이 나오면 왼쪽 하단에 있는 show Advanced Settings을 클릭해서 열어 봅니다. 설정 화면 Camera 설정을 보면 Front 카메라에는 없지만, Back 카메라에는 VirtualScene 라는 옵션이 있습니다. 이 옵션이 선택되도록 수정하고 저장을 클릭합니다. 선택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None : 카메라가 없는 선택 VirtualScene :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가상 카메라 사용 Emulated : 시뮬레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 정기 결제에 혜택을 달아 봅니다.

원본출처: 티스토리 바로가기 정기결제 앱에 결제 기능을 다는 이야기는 이전 포스팅에 있습니다. 이번에는 혜택을 주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적어 봅니다.  먼저 이전에 등록해서 운영하던 경우를 기준으로 작성하고 있음을 밝혀 둡니다.  이전에 만들었던 앱에 매월 정기 결제를 통해 광고를 제거하는 옵션을 달았던 적이 있습니다.    정기 결제(구독)이 등록된 정보   그중에서 현재 운영 중인 구독 보기를 선택합니다.   혜택 추가 하기   혜택 추가 이제 혜택 추가를 해 보겠습니다.   혜택 추가 혜택 추가 하기에는 신규 고객을 선택하는 경우와 이전 사용자를 선택 하는 경우, 그 외 개발자의 임의 지정을 선택할 수 있을 듯합니다.  기존 고객을 위한 프로모션을 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제가 배포한 앱은 아직 사용자가 없기 때문에 신규 고객을 대상으로 한 혜택 추가를 해 보겠습니다. 자격기준 저 선택 사항 아래 탱크를 달도록 되어 있는 데, 일단은 무시해 보겠습니다. 저장해 보기   그냥 저장 버튼을 눌렀더니 아래와 같이 단계를 추가하도록 가이드를 하고 있습니다.  단계는 2개까지 등록이 될 것 같습니다.   단계 추가   신규 고객에게 혜택을 등록하는 것으로 정했으니, 단계 추가에서는 무료 체험판이라고 선택을 하는 것이 맞을 듯합니다.    무료체험판  : 지정하는 기간 동안 무료 체험을 제공합니다. 1회 결제      : 지정하는 기간 동안 1회 결제에 한하여 정액, 할인율, 일정금액 등으로 가격을 조정해 줄 수 있습니다.  할인된 반복 결제 : 지정하는 결제 기간 동안 정액, 할인율, 일정금액 등으로 가격을 조정해 줄 수 있습니다. 단계 옵션 저는 신규 고객에게 3개월 동안 무료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그랬더니 판매가 되는 국가별로 가격표가 노출이 됩니다. 그리고 적용을 눌러보겠습니다. 무료체험 단계 적용하고 활성화를 시켜 봅니다.    혜택 활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