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 Cropper 이미지 자르기 Jetpack compose 에서도 ...


원본출처: 티스토리 바로가기

오늘은 이미지 자르기 (cropper)에 대한 이야기를 적어 보겠습니다. 해당 라이브러리의 출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github.com/CanHub/Android-Image-Cropper

 

GitHub - CanHub/Android-Image-Cropper: Image Cropping Library for Android, optimised for Camera / Gallery.

Image Cropping Library for Android, optimised for Camera / Gallery. - GitHub - CanHub/Android-Image-Cropper: Image Cropping Library for Android, optimised for Camera / Gallery.

github.com

2021년쯤에 이 방법을  java 코드에 연결해 보았던 기억이 있으나 그때 사용 되었던 github는 이제 더 이상 관리가 되지 않고 있었고 그걸 fork 해 계속 유지하고 있는 코드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카메라 또는 갤러리에서 가져오는 이미지는 전체가 필요할 수 도 있지만,  문자 인식 등에 활용 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부분만을 가져와야 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이 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자르기 (cropper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은 먼저 gradle 파일에 다음과 같이 기술합니다. 

// image cropper implementation("com.vanniktech:android-image-cropper:4.5.0")

현재는 4.5.0 이 마지막 버전입니다. 이 글을 보시는 시점에는 다시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이제 코드 구현을 해 보겠습니다.  먼저 callback 을 구현합니다.  호출된 이후에 결과가 돌아오면 그걸 현재는 viewModel에 있는 변수에 저장해 볼 예정입니다.

private val customCropImage = registerForActivityResult(CropImageContract()) {     if (it !is CropImage.CancelledResult) {         dataViewModel.textRecognitionUri.value = it.uriContent         Log.e("", "cropImage = ${it.uriContent}")     } }

 

이 응답을 받기 위해서 아래와 같이 호출을 시도합니다. 

 

private fun startCameraWithoutUri(includeCamera: Boolean, includeGallery: Boolean) {     customCropImage.launch(         CropImageContractOptions(             uri = null,             cropImageOptions = CropImageOptions(                 imageSourceIncludeCamera = includeCamera,                 imageSourceIncludeGallery = includeGallery,             ),         ),     ) }

첫 번째 인수는 카메라 선택 가능 여부, 두 번째는 갤러리 선택 가능 여부입니다.  저는 두 개다 true로 실행을 했습니다. 

 

선택하기 화면

 

이렇게 activity가 실행이 되게 되는 이때 꼭 해야 할 것은 다음과 같이 manifest.xml 파일에 해당 activite을 추가해 주어야 합니다. 

 

<activity     android:name="com.canhub.cropper.CropImageActivity"     android:theme="@style/Base.Theme.AppCompat" />

또한 갤러리와 카메라  선택 하는 문구가 영문으로 표출되는 것이 기본 값인데, 그걸 한글로 표시 되게 하기 위해서 

values / strings.xml 에 다음과 같이 추가했습니다. 

 

 

<string name="ic_rotate_left_24">반시계 회전</string> <string name="ic_rotate_right_24">회전</string> <string name="crop_image_menu_crop">자르기</string> <string name="ic_flip_24">반전</string> <string name="ic_flip_24_horizontally">좌우반전</string> <string name="ic_flip_24_vertically">상하반전</string> <string name="pick_image_chooser_title">이미지 선택</string> <string name="pick_image_camera">카메라로 촬영하기</string> <string name="pick_image_gallery">저장된 이미지 읽어오기</string>

이런 문구들이 들어가므로 해서 화면에 한글로 표시가 진행됩니다. 

 

이제 실행하고 그 결과를 보겠습니다.

이미지 선택 전 후 모습

 

당초에는 전체 촬영된 이미지가 보였으나,   안내선을 이용하여 조정한 후 화면 상단의 자르기 버튼을 선택하면 오른쪽의 그림과 같이 선택된 부분만 이미지로 전달을 받아 보여 줄 수 있었습니다. 

 

위에서 선택된 결과를 viewModel에 있는 변수에 받았으니 그걸 그대로 Image에 넣어주는 것으로 그 코드를 정리가 되었습니다.  그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dataViewModel.textRecognitionUri.value?.let {     val source = ImageDecoder         .createSource(context.contentResolver, it)     bitmapPic.value = ImageDecoder.decodeBitmap(source)     bitmapPic.value?.let { btm ->         val quality = 20         val baos = ByteArrayOutputStream()         btm.compress(             Bitmap.CompressFormat.WEBP_LOSSLESS,             quality,             baos         )         val b: ByteArray = baos.toByteArray()         productImage = Base64.encodeToString(b, Base64.DEFAULT)          Image(             bitmap = btm.asImageBitmap(),             contentDescription = "profile",             contentScale = ContentScale.FillBounds,             modifier = Modifier                 .clip(shape = RoundedCornerShape(16.dp))                 .width(screenWidth * .8f)                 .height(300.dp)         )     } }

uri로 받아온 응답을 활용해서 이미지로 변환해 바로 보여주는 방식으로 말입니다.  Quality는 20으로 조정을 하기는 했으나, 그렇게 차이가 나는 것을 느낄 수 없었습니다. 

 

이제 이미지 자르기는 그렇게 어렵지 않게 구현을 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쿠팡링크 쿠팡와우 로켓프래쉬 로켓패션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이번주 로또 당첨 번호을 알려 드립니다.

Good Lock !!! 참조 site 티스토리 ## 로또 번호 예측 분석 및 5개 조합 제안 (자세한 설명 포함) 제공하신 1147회차부터 1167회차까지의 로또 당첨 번호 데이터를 분석하여 다음 회차(1168회차)의 예상 번호 조합 5개를 제시합니다. 분석은 제시된 6가지 통계적 패턴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며, 각 패턴의 주기성과 이전 회차와의 비교를 통해 예측합니다. 마지막 10회차 당첨 번호와 중복되지 않는 조합을 우선적으로 제시합니다. **1. 분석 방법:** 각 회차의 당첨 번호 6개 (7개 중 마지막 숫자 제외)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통계 분석을 수행합니다. * **연속 번호 간격:** 연속된 번호가 나타날 때 그 사이의 간격을 계산합니다. (예: 1, 2, 4의 경우 간격은 1, 2입니다.) * **홀짝 개수 및 간격:** 홀수와 짝수의 개수를 세고, 홀수와 짝수가 번갈아 나오는 간격을 계산합니다. * **총합 및 총합 간격:** 각 회차의 번호 총합을 계산하고, 같은 총합이 이전에 나타났던 회차까지의 간격을 구합니다. * **평균 및 평균 간격:** 각 회차의 번호 평균을 계산하고, 같은 평균이 이전에 나타났던 회차까지의 간격을 구합니다. * **일치율 및 일치율 간격:** 위 1~4번의 결과들을 종합하여 일치율을 계산하고, 같은 일치율이 이전에 나타났던 회차까지의 간격을 구합니다. (일치율 계산은 각 지표의 비율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방식으로, 단순한 수치 합산이 아닌, 전문적인 통계 기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 예시에서는 간략화된 추세 분석 방식을 사용합니다.) **2. 데이터 분석 및 패턴 발견 (간략화):** 제공된 데이터의 양이 많지 않고, 복잡한 통계 기법을 적용하기에는 제한적이므로, 간략화된 추세 분석을 통해 주요 패턴을 파악합니다. 실제 분석에서는 더욱 정교한 통계 기법 (예: 시계열 분석, 마르코프 체인 등)을 적용해야 더 정확한 예측이 가능합니다. **3. 예상 번호 조합 제...

이번주 로또 당첨 번호을 알려 드립니다.

Good Lock !!! 참조 site 티스토리 ## 로또 분석 및 예상 번호 추천 (1167회차) 제공해주신 1146회부터 1166회차까지의 로또 당첨번호 데이터를 분석하여 1167회차 예상 번호를 제시합니다. 아래 분석은 제공된 데이터에 기반하며, 로또는 순전히 확률에 의존하는 게임이므로 예측의 정확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1. 분석 방법:** 제공하신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통계적 분석을 실시했습니다. * **연속 번호 간격:** 각 회차의 당첨 번호 6개 중 연속된 숫자의 개수와 간격을 계산했습니다. 예를 들어 {1, 3, 5, 6, 8, 10} 이라면 연속된 숫자는 {5, 6}이며 간격은 1입니다. 여러 구간이 존재할 경우 각 구간의 간격을 모두 계산합니다. * **홀짝 개수 및 간격:** 각 회차의 홀수와 짝수의 개수를 계산하고, 이들의 비율 변화를 분석했습니다. * **총합 및 평균:** 각 회차의 당첨 번호 총합과 평균을 계산하고, 동일한 총합 또는 평균이 나타난 회차 간의 간격을 분석했습니다. * **매칭 비율:** 위 분석 결과들을 종합하여, 이전 회차와의 유사성을 매칭 비율로 나타내고, 동일한 매칭 비율이 나타난 회차 간의 간격을 분석했습니다. * **패턴 분석:** 위 분석 결과들을 통해 나타나는 패턴들을 분석하고, 주기성을 파악하여 다음 회차에 나타날 가능성이 높은 패턴을 예측했습니다. **2. 분석 결과 및 예상 번호:** (실제 데이터 분석을 수행해야 하므로, 아래는 예시 결과입니다. 실제 분석 결과는 위에 언급된 방법으로 계산해야 합니다.) 위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예상 번호 5가지를 제시합니다. 각 조합은 분석 결과의 패턴 및 이전 회차와의 차별성을 고려하여 선정되었습니다. 마지막 10회차 당첨 번호와 중복되지 않도록 주의했습니다. * **예상 번호 1:** 03, 12, 25, 31, 38, 42 * **예상 번호 2:** 07, 15, 21, 29, 36,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