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본출처: 티스토리 바로가기
어느덧 우리 집 둘째 아들 녀석이 고등학교에 입학하게 되었다. 중학교 때까지만 해도 그냥저냥 공부 좀 하는 아이였는데, 고등학교에 진학하니 다른 세상인 듯하다. 학원에서도 상위권 학생들이 많이 다니는 곳이라 그런지 성적차이가 너무 크게 느껴진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싶어 몇 가지 조언을 해주고 싶다.
1. 학교 수업시간에 집중하기
고등학교에서는 내신성적과 수능시험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학교 수업시간에 최대한 집중해야한다. 선생님께서 말씀하시는 내용 하나하나가 시험문제라고 생각하고 열심히 들어야 하며, 특히나 수학 같은 경우엔 공식암기와 문제풀이 연습 등 혼자서 해결해야 될 부분이 많기 때문에 더더욱 그렇다.
2. 플래너 활용하기
플래너를 이용하면 시간관리 뿐만 아니라 자신의 학습량을 체크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매일매일 해야 할 일들을 적어놓고 실천하다 보면 성취감도 생기고 자기주도학습 습관 형성에도 좋다. 또한 하루하루 계획을 달성하면서 뿌듯함도 느낄 수 있다.
3. 체력관리하기
체력관리는 모든 과목공부에 있어서 필수다. 아무리 머리가 좋아도 체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좋은 성과를 낼 수 없다. 고3 수험생처럼 장시간 앉아서 공부하려면 체력이 좋아야 하므로 운동을 꾸준히 하면서 체력을 길러야 한다.
4. 예습보다는 복습 위주로 공부하기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완벽하게 이해했다면 굳이 다시 한 번 반복해서 공부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은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복습위주로 공부하며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가야 한다.
5. 자투리 시간 활용하기
쉬는 시간이나 점심시간 같이 짧은 시간이라도 허투루 보내지 말고 단어장을 들고 다니면서 암기하거나 영어 듣기 평가 대비용으로 MP3 파일을 듣는 등 효율적으로 보내야 한다.
6. 오답노트 만들기
틀린 문제는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 그래야 다음번에 비슷한 유형의 문제가 나왔을 때 틀리지 않는다. 틀린 문제 중 헷갈렸던 문제나 찍어서 맞춘 문제 또는 아예 모르는 문제 등등 여러 종류의 문제를 노트에 정리해 두면 나중에 많은 도움이 된다.
7. 친구관계 유지하기
친구와의 관계유지는 매우 중요하다. 서로 의지하기도 하고 선의의 경쟁자가 되기도 하는데, 만약 사이가 멀어지면 여러모로 손해 보는 게 많다.
8. 스마트폰 멀리하기
스마트폰은 일상생활에 편리함을 주지만 반대로 학업에 방해가 되기도 한다. 게임이나 SNS등 유혹거리가 너무나 많고 중독성이 강하기 때문이다.
9. 긍정적인 마인드 갖기
아무리 노력해도 안 되는 건 어쩔 수 없지만 항상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생활한다면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이겨낼 수 있는 힘이 생긴다.
10. 건강 챙기기
건강만큼 중요한 것도 없다. 몸이 아프면 만사가 귀찮고 짜증나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식사 거르지 말고 규칙적인 생활을 해서 아프지 않도록 하자.
이 글은 작성자가 누구일까요? 이 글은 자동 글쓰기를 시키기는 했으나, 제법 사람의 마음과 같은 생각을 하는 것 같습니다. 사랑한다. 아들~
https://wrtn.ai/app/tool/63b2b5587b66829fa8483b89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