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개발일기 # 번외편 : 안드로이드 앱도 웹 서버가 될까 ?


원본출처: 티스토리 바로가기

https://github.com/ahmedmolawale/AndroidNanoHttpd

 

GitHub - ahmedmolawale/AndroidNanoHttpd: A sample android project to showcase the use of NanoHttpd in Android.

A sample android project to showcase the use of NanoHttpd in Android. - GitHub - ahmedmolawale/AndroidNanoHttpd: A sample android project to showcase the use of NanoHttpd in Android.

github.com

오늘은 번외 편으로 안드로이드를 이용한 웹서버 간략 구현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이 포스팅은 위 링크의 글을 참조하였음을 밝혀 둡니다. 

 

Gradle 추가

// nano HTTP 구현 implementation 'com.nanohttpd:nanohttpd:2.2.0'

이거 하나 추가 하면 끝입니다.  다음은 Local에서 WebServer로 사용할 코드를 구현해 보겠습니다. 

 import android.content.Context import android.os.StatFs import android.util.Log import androidx.core.content.ContextCompat import fi.iki.elonen.NanoHTTPD import java.io.File import java.io.FileInputStream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net.Inet4Address import java.net.NetworkInterface import java.net.SocketException  class LocalWebserver(context: Context, port: Int) : NanoHTTPD(port) {      var context: Context? = context     val MIME_JAVASCRIPT = "text/javascript"     val MIME_CSS = "text/css"     val MIME_JPEG = "image/jpeg"     val MIME_PNG = "image/png"     val MIME_SVG = "image/svg+xml"     val MIME_JSON = "application/json"     val MIME_GIF = "image/gif"     val MIME_BMP = "image/bmp"     var mimeType = MIME_HTML     val folderName = "portfolio" //name of the folder holding the asset of the page you wanna load      val TAG = "LocalWebserver"      override fun serve(session: IHTTPSession?): Response? {         val uri = session?.uri         try {             when {                 uri!!.endsWith(".js") -> {                     mimeType = MIME_JAVASCRIPT                 }                 uri.endsWith(".css") -> {                     mimeType = MIME_CSS                 }                 uri.endsWith(".html") -> {                     mimeType = MIME_HTML                 }                 uri.endsWith(".jpeg") -> {                     mimeType = MIME_JPEG                 }                 uri.endsWith(".png") -> {                     mimeType = MIME_PNG                 }                 uri.endsWith(".jpg") -> {                     mimeType = MIME_JPEG                 }                 uri.endsWith(".svg") -> {                     mimeType = MIME_SVG                 }                 uri.endsWith(".bmp") -> {                     mimeType = MIME_BMP                 }                 uri.endsWith(".gif") -> {                     mimeType = MIME_GIF                 }                 uri.endsWith(".json") -> {                     mimeType = MIME_JSON                 }             }         } catch (e: Exception) {             Log.e(TAG, "MINE ERROR ... ${e.message}")         }         Log.e(TAG, "${getLocalIpAddress()} ${getStoragePath()}")         val root = "${getStoragePath()}${File.separator}"         var fis: FileInputStream? = null         val file = File(             root +                     "${folderName}/${uri}"         )         try {             if (file.exists()) {                 fis = FileInputStream(file);             }         } catch (ioe: IOException) {             Log.e("Httpd %s", ioe.toString())         }         return newFixedLengthResponse(             Response.Status.OK,             mimeType,             fis,             file.length()         )     }      private fun getStoragePath(): String? {         var path: String? = null         var space: Long = 0         val files: Array<File> = ContextCompat.getExternalFilesDirs(context!!, null)         // go through the options to choose one with more available storage capacity         for (f in files) {             val stat = StatFs(f.path)             val blockSize = stat.blockSizeLong             val totalBlocks = stat.blockCountLong              // check if storage capacity is more than the previous one             if (totalBlocks * blockSize > space) {                 space = totalBlocks * blockSize                 path = f.path             }         }         return path     }      private fun getLocalIpAddress(): String {         try {             val en = NetworkInterface.getNetworkInterfaces()             while (en.hasMoreElements()) {                 val intf = en.nextElement()                 val enumIpAddr = intf.inetAddresses                 while (enumIpAddr.hasMoreElements()) {                     val inetAddress = enumIpAddr.nextElement()                     if (!inetAddress.isLoopbackAddress && inetAddress is Inet4Address) {                         return inetAddress.getHostAddress().toString()                     }                 }             }         } catch (ex: SocketException) {             ex.printStackTrace()         }         return ""     } }

코드는 참조한 링크의 내용을 그대로 구현 했습니다. 잘 모르는 부분도 있고 해서요. 코드를 보면 local IP을 확인하고, 해당 아이피를 기준으로 웹서버를 구동하는 그런 정도입니다.  추가적으로 해야 할 부분은 이제 화면에서 보여줄 html 코드를 구현해 보는 것인데, 

 

아직은 그럴 생각이 없기 때문에 그냥 이렇게 구현 하는 정도까지만 포스팅을 해 두겠습니다. 이제 실행을 해 볼까요?

 

웹서버 구동

var localWebserver = LocalWebserver(this@MainActivity, 8035) localWebserver.start()

 이런 정도의 코드 구현으로 구현이 됩니다. 그러면 위 구현된 코드에서 getStoreagePath()에서 구해온 경로에 index.html을 등을 넣어 주면 호출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구동된 로그 샘플

크롬 등으로 현재 테스트 중인 앱의 서버에 접속을 해 보고 그 실행 로그가 출력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지금은 내가 사용하는 스마트폰에 wifi debugging을 실행하고 앱을 빌드해서 실행해 본 것입니다.

 

이것으로 로컬 웹서버가 필요한 경우 구현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귤탐 당도선별 감귤 로열과, 3kg(S~M), 1박스 삼립 호빵 발효미종 단팥, 92g, 14개입 [엉클컴퍼니] 우리밀 찐빵/흑미찐빵/단호박찐빵/고구마찐빵 국산팥, 우리밀 고구마찐빵(20개입) 1300g 국산팥 우리밀 MORIT 여성용 방한장갑 터치스크린 다용도 고급겨울장갑 에이치머스 스마트폰 터치 방한 장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이번주 로또 당첨 번호을 알려 드립니다.

Good Lock !!! 참조 site 티스토리 ## 로또 번호 예측 분석 및 5개 조합 제안 (자세한 설명 포함) 제공하신 1147회차부터 1167회차까지의 로또 당첨 번호 데이터를 분석하여 다음 회차(1168회차)의 예상 번호 조합 5개를 제시합니다. 분석은 제시된 6가지 통계적 패턴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며, 각 패턴의 주기성과 이전 회차와의 비교를 통해 예측합니다. 마지막 10회차 당첨 번호와 중복되지 않는 조합을 우선적으로 제시합니다. **1. 분석 방법:** 각 회차의 당첨 번호 6개 (7개 중 마지막 숫자 제외)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통계 분석을 수행합니다. * **연속 번호 간격:** 연속된 번호가 나타날 때 그 사이의 간격을 계산합니다. (예: 1, 2, 4의 경우 간격은 1, 2입니다.) * **홀짝 개수 및 간격:** 홀수와 짝수의 개수를 세고, 홀수와 짝수가 번갈아 나오는 간격을 계산합니다. * **총합 및 총합 간격:** 각 회차의 번호 총합을 계산하고, 같은 총합이 이전에 나타났던 회차까지의 간격을 구합니다. * **평균 및 평균 간격:** 각 회차의 번호 평균을 계산하고, 같은 평균이 이전에 나타났던 회차까지의 간격을 구합니다. * **일치율 및 일치율 간격:** 위 1~4번의 결과들을 종합하여 일치율을 계산하고, 같은 일치율이 이전에 나타났던 회차까지의 간격을 구합니다. (일치율 계산은 각 지표의 비율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방식으로, 단순한 수치 합산이 아닌, 전문적인 통계 기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 예시에서는 간략화된 추세 분석 방식을 사용합니다.) **2. 데이터 분석 및 패턴 발견 (간략화):** 제공된 데이터의 양이 많지 않고, 복잡한 통계 기법을 적용하기에는 제한적이므로, 간략화된 추세 분석을 통해 주요 패턴을 파악합니다. 실제 분석에서는 더욱 정교한 통계 기법 (예: 시계열 분석, 마르코프 체인 등)을 적용해야 더 정확한 예측이 가능합니다. **3. 예상 번호 조합 제...

이번주 로또 당첨 번호을 알려 드립니다.

Good Lock !!! 참조 site 티스토리 ## 로또 분석 및 예상 번호 추천 (1167회차) 제공해주신 1146회부터 1166회차까지의 로또 당첨번호 데이터를 분석하여 1167회차 예상 번호를 제시합니다. 아래 분석은 제공된 데이터에 기반하며, 로또는 순전히 확률에 의존하는 게임이므로 예측의 정확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1. 분석 방법:** 제공하신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통계적 분석을 실시했습니다. * **연속 번호 간격:** 각 회차의 당첨 번호 6개 중 연속된 숫자의 개수와 간격을 계산했습니다. 예를 들어 {1, 3, 5, 6, 8, 10} 이라면 연속된 숫자는 {5, 6}이며 간격은 1입니다. 여러 구간이 존재할 경우 각 구간의 간격을 모두 계산합니다. * **홀짝 개수 및 간격:** 각 회차의 홀수와 짝수의 개수를 계산하고, 이들의 비율 변화를 분석했습니다. * **총합 및 평균:** 각 회차의 당첨 번호 총합과 평균을 계산하고, 동일한 총합 또는 평균이 나타난 회차 간의 간격을 분석했습니다. * **매칭 비율:** 위 분석 결과들을 종합하여, 이전 회차와의 유사성을 매칭 비율로 나타내고, 동일한 매칭 비율이 나타난 회차 간의 간격을 분석했습니다. * **패턴 분석:** 위 분석 결과들을 통해 나타나는 패턴들을 분석하고, 주기성을 파악하여 다음 회차에 나타날 가능성이 높은 패턴을 예측했습니다. **2. 분석 결과 및 예상 번호:** (실제 데이터 분석을 수행해야 하므로, 아래는 예시 결과입니다. 실제 분석 결과는 위에 언급된 방법으로 계산해야 합니다.) 위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예상 번호 5가지를 제시합니다. 각 조합은 분석 결과의 패턴 및 이전 회차와의 차별성을 고려하여 선정되었습니다. 마지막 10회차 당첨 번호와 중복되지 않도록 주의했습니다. * **예상 번호 1:** 03, 12, 25, 31, 38, 42 * **예상 번호 2:** 07, 15, 21, 29, 36,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