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개발일기 #10 진행율 표시는 어떻게 progressbar 만들기


원본출처: 티스토리 바로가기
진행률

앱을 구현하다 보면 간혹은 화면을 전환하는 동안에 진행률(progressbar) 표시를 통해서 사용자와 소통(?)을 해 보고자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어떻게 할 것인지를 찾아보면서 이번 포스팅을 정리하고자 합니다. 

 

https://www.jetpackcompose.net/jetpack-compose-progress-indicator-progressbar

 

Jetpack Compose Progress Indicator (Progressbar)

In Jetpack Compose, Progress Indicator is a widget to indicate some actions are in progress to the user. Types of Progress Indicators available in Jetpack Compose LinearProgressIndicator CircularProgressIndicator For long-time operations such as file downl

www.jetpackcompose.net

참조했던 내용의 링크를 먼저 올려 둡니다.  이번 구현의 위 링크의 내용을 참조했습니다.

 

구현 샘플 미리 보기

linear progressbar 표시

동작하는 영상은 4초가량인데, 시작하면서 바로 '합계=' 아래에 linear progressbar 가 흘러가는 모양을 볼 수 있습니다. 

 

import androidx.compose.animation.AnimatedVisibility import androidx.compose.animation.core.tween import androidx.compose.animation.fadeIn import androidx.compose.animation.fadeOut import androidx.compose.foundation.layout.* import androidx.compose.material.LinearProgressIndicator import androidx.compose.runtime.Composable import androidx.compose.ui.Alignment import androidx.compose.ui.Modifier import androidx.compose.ui.graphics.Color import androidx.compose.ui.unit.dp import com.billcoreatech.bespeak1003.ui.theme.softBlue  @Composable fun CustomCircularProgressBar(visible : Boolean){     Box(         modifier = Modifier.fillMaxWidth(),         contentAlignment = Alignment.Center     ) {         AnimatedVisibility(             visible = visible,             enter = fadeIn(                 // Overwrites the initial value of alpha to 0.4f for fade in, 0 by default                 initialAlpha = 0.4f             ),             exit = fadeOut(                 // Overwrites the default animation with tween                 animationSpec = tween(durationMillis = 250)             )         ) {             LinearProgressIndicator(                 modifier = Modifier                     .fillMaxWidth()                     .height(3.dp),                 backgroundColor = Color.LightGray,                 color = softBlue             )         }     }  }

위 코드 구현과 같이 구현이 됩니다.  이렇게 구현한 것은 MainActivity에서 boolean 형으로 파라미터를 받아와서 progressbar 가 보이고 어떤 action 이 마무리되면 boolean의 값이 false 가 되면서 progressbar을 사라지는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 AnimatedVisibility 을 사용 했습니다.  이렇게 구현 하면 progressbar 을 필요에 따라서 보이고, 사라지고를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앞서 링크에서 설명을 보는 것처럼 Circular, Linear 형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Circular을 사용하는 것이기는 하나, 이번에는 Linear 형으로 구현을 해 보았습니다.

 

오늘도 다들 즐~ 코딩하세요.

귤탐 당도선별 감귤 로열과, 3kg(S~M), 1박스 삼립 호빵 발효미종 단팥, 92g, 14개입 [엉클컴퍼니] 우리밀 찐빵/흑미찐빵/단호박찐빵/고구마찐빵 국산팥, 우리밀 고구마찐빵(20개입) 1300g 국산팥 우리밀 MORIT 여성용 방한장갑 터치스크린 다용도 고급겨울장갑 에이치머스 스마트폰 터치 방한 장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 onBackPressed 가 deprecated 되었다니 ?

원본출처: 티스토리 바로가기 onBackPressed 가 deprecated 되었다? 이제 우리는 구글이 제안하는 안드로이드 13에 타기팅하는 앱을 제출 해야만 하는 시기에 도달하고 있습니다.  구글이 새로운 안드로이드 버전을 배포하기 시작하면서 오래된 안드로이드에 대한 게시를 제한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 API 33 인 안드로이드 13에 타겟팅 하는 앱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그러다 만난 몇 가지 사용 제한이 되는 것들에 대한 정리를 해 두고자 합니다.    onBackPressed는 사용자가 뒤로 가기 버튼을 클릭하는 경우 제어를 하기 위해서 사용했던 함수 입니다. MainActivity 에서 최종적으로 뒤로 가기를 클릭 하는 경우 앱을 종료시키는 기능도 사용이 되는 함수였는 데...   안드로이드 13에서는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는 (?)  - 사용은 가능 하나 소스 코드에 중간 줄이 생긴 모양을 보면서 코드를 지속적으로 봐야 합니다.    onBackPressed 어떻게 해소를 하면 될까요?   CallBack을 하나 만들어 봅니다. private val callback = object : OnBackPressedCallback(true) { override fun handleOnBackPressed() { doCloseApps() } } 다른 건 없고 이런 모양으로 callback 함수를 하나 만들어 둡니다.  그러고 onCreate 에서 이 callback 이 호출 되도록 한 줄 넣어 주는 것으로 그 코딩은 마무리 됩니다.    @RequiresApi(Build.VERSION_CODES.TIRAMISU) override fun onCreate(savedInstanceState: Bundle?) { super.onCreate(sav...

개인정보처리방침 안내

 billcoreaTech('https://billcoreatech.blogspot.com/'이하 'https://billcoreatech.blogspot')은(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1년 8월 26부터 적용됩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billcoreaTech('https://billcoreatech.blogspot.com/'이하 'https://billcoreatech.blogspot')은(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서비스 제공 맞춤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① billcoreaTech은(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서비스 제공> <서비스 제공>와 관련한 개인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사용자의 설정시간>까지 위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보유근거 : 앱의 기본기능 활용에 필요한 위치정보 제3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① billcoreaTech은(는)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② billcoreaTe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