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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 Jetpack Compose 에서 프로필 이미지 저장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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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저장 예시

앱을 만들다 보면 프로필 가져오기 기능을 구현해 보는 경우가 간혹 생긴 게 된다. 

 

오늘은 compose을 이용한 구현을 하는 과정에서 

갤러리에서 이미지를 불러와서 프로필 사진으로 저장하는 과정을 구현해 보고자 한다.

 

그림과 같이 구현해 볼 예정이다. 

 

 

 

 

 

 

 

 

 

 

 

 

 

 

 

 

 

 

 

 

 

 

 

 

 

전체 소스의 일부는 아래와 같이 구현이 되었다.

    @Composable     private fun mainContent(padding: Modifier) {                  Column(modifier = Modifier             .fillMaxHeight()             .fillMaxWidth()             .padding(16.dp),             verticalArrangement = Arrangement.Top,             horizontalAlignment = Alignment.Start         ) {             var imageUri by remember {                 mutableStateOf<Uri?>(null)             }             var imageTy by remember {                 mutableStateOf<Boolean>(false)             }             val context = LocalContext.current             val bitmap =  remember {                 mutableStateOf<Bitmap?>(null)             }             val launcher = rememberLauncherForActivityResult(contract =             ActivityResultContracts.GetContent()) { uri: Uri? ->                 imageUri = uri             }              Card(modifier = Modifier                 .fillMaxWidth()                 .height(150.dp)                 .padding(8.dp)                 .border(1.dp, Color.Gray),                 content = {                     Text(getString(R.string.profileImage))                     Row (                         verticalAlignment = Alignment.CenterVertically,                         horizontalArrangement = Arrangement.End                     )                     {                         imageUri?.let {                             if (Build.VERSION.SDK_INT < 28) {                                 bitmap.value = MediaStore.Images                                     .Media.getBitmap(context.contentResolver,it)                             } else {                                 val source = ImageDecoder                                     .createSource(context.contentResolver,it)                                 bitmap.value = ImageDecoder.decodeBitmap(source)                             }                             bitmap.value?.let {  btm ->                                 val baos = ByteArrayOutputStream()                                 btm.compress(                                     Bitmap.CompressFormat.PNG,                                     100,                                     baos                                 )                                 val b: ByteArray = baos.toByteArray()                                 val encoded: String = Base64.encodeToString(b, Base64.DEFAULT)                                 editor.putString("profileImage", encoded)                                 editor.commit()                                 Image(bitmap = btm.asImageBitmap(),                                     contentDescription = "profile",                                     contentScale = ContentScale.Crop,                                     modifier = Modifier                                         .clip(shape = RoundedCornerShape(16.dp))                                         .size(150.dp, 250.dp))                             }                         }                         if (!"".equals(sp.getString("profileImage","")) && !imageTy) {                             var encoded = sp.getString("profileImage","")                             val imageAsBytes: ByteArray =                                 Base64.decode(encoded?.toByteArray(), Base64.DEFAULT)                             var bitMap = BitmapFactory.decodeByteArray(imageAsBytes, 0, imageAsBytes.size)                             Image(bitmap = bitMap.asImageBitmap(),                                 contentDescription = "profile",                                 contentScale = ContentScale.Crop,                                 modifier = Modifier                                     .clip(shape = RoundedCornerShape(16.dp))                                     .size(150.dp, 250.dp))                         }                         Spacer(modifier = Modifier.padding(10.dp))                         IconButton(onClick = {                             imageTy = true                             launcher.launch("image/*")                         }) {                             Icon(imageVector = Icons.Default.PhotoAlbum, contentDescription = "Search Profile", tint = Color.Blue)                         }                     }                 })             Text(getString(R.string.title_translate_ty))             Spacer(modifier = Modifier.padding(10.dp))             Card(modifier = Modifier                 .fillMaxWidth()                 .height(60.dp)                 .padding(8.dp)                 .border(1.dp, Color.Gray),                 content = {                     Row (verticalAlignment = Alignment.CenterVertically)                     {                         if (isTranslate.value) {                             Text(text = getString(R.string.msgAutoTranslate))                         } else {                             Text(text = getString(R.string.msgTranslateNo))                         }                         Switch(checked = isTranslate.value, onCheckedChange = {                             isTranslate.value = it                         })                     }                  })             Spacer(modifier = Modifier.padding(10.dp))             Row (verticalAlignment = Alignment.CenterVertically)             {                 Text(getString(R.string.title_master_language))             }             Spacer(modifier = Modifier.padding(10.dp))             Card(modifier = Modifier                 .fillMaxWidth()                 .height(60.dp)                 .padding(8.dp)                 .border(1.dp, Color.Gray),                 content = {                     if (languages.size > 0) {                         DropdownDemo()                     }                 })         }     }

여기서 살펴 보아야 하는 부분은 다음과 같다.

 

갤러리에 있는 이미지를 불러오는 실행은 launcher을 호출해서 실행을 하고 있고.

launcher.launch("image/*")

 

실행된 결과를 아래와 같은 코드 구현을 통해서 bitmap 이미지를 변환 하여 화면에 Image에 속성을 넣어주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imageUri?.let {                             if (Build.VERSION.SDK_INT < 28) {                                 bitmap.value = MediaStore.Images                                     .Media.getBitmap(context.contentResolver,it)                             } else {                                 val source = ImageDecoder                                     .createSource(context.contentResolver,it)                                 bitmap.value = ImageDecoder.decodeBitmap(source)                             }                             bitmap.value?.let {  btm ->                                 val baos = ByteArrayOutputStream()                                 btm.compress(                                     Bitmap.CompressFormat.PNG,                                     100,                                     baos                                 )                                 val b: ByteArray = baos.toByteArray()                                 val encoded: String = Base64.encodeToString(b, Base64.DEFAULT)                                 editor.putString("profileImage", encoded)                                 editor.commit()                                 Image(bitmap = btm.asImageBitmap(),                                     contentDescription = "profile",                                     contentScale = ContentScale.Crop,                                     modifier = Modifier                                         .clip(shape = RoundedCornerShape(16.dp))                                         .size(150.dp, 250.dp))                             }

이런 코드를 Kotlin을 통해서 구현을 한다고 하면 아마 다음과 같은 구현이 될 것 같다. 

 

 

intent을 통해서 갤러리에 있는 이미지를 열어 오는 구현을 하고...

Intent(Intent.ACTION_GET_CONTENT).apply {             type = "image/*"             startActivityForResult(                 Intent.createChooser(this, "Get Album"),                 REQ_SELECT_IMG             )         }

 

onActivityResult을 통해서 받아온 이미지를 처리하는 모양으로 구현이 될 것 같은데...

    override fun onActivityResult(requestCode: Int, resultCode: Int, intent: Intent?) {         super.onActivityResult(requestCode, resultCode, intent)                  if (resultCode == Activity.RESULT_OK) {             when (requestCode) {                 REQ_SELECT_IMG -> {                                         val currentImageUri = intent?.data ?: return //이미지 URL                                          val needAdjust = true                     if (needAdjust) {                         setAdjImgUri(currentImageUri) //방법 2                     } else {                         setImgUri(currentImageUri) //방법 1                     }                 }                         }         }     }

위에서 구현된 코드와 비교를 해 보면 훨씬 간략해졌음을 느끼게 된다. 

 

 

java 코드로 구현된 예시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 보면 좋을 것 같다.

https://billcorea.tistory.com/40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갤러리 에서 이미지 받아오기 (자동회전 방지)

앱을 만들다가... 갤러리에서 이미지 받아오는 와서 사용하는 것을 구현하고 있는 중인데... 사진이 돌아간다. 흑~ 그래서 구글링 신에서 질문을 했다... 답... Exif 을 구현해서 사진을 돌리는 코드

billcorea.tistory.com

 

또한 compose에서 구현은 아래 site에서 참고했음을 밝힌다.

https://yjyoon-dev.github.io/android/2022/04/09/android-05/

 

[Android] 서버에 이미지 업로드하기(feat. Android 10, Compose)

Android 10 이상에서 Jetpack Compose를 통해 기기의 이미지를 선택한 뒤 서버에 업로드해보는 과정을 알아보자

yjyoon-dev.github.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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