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 채팅 방 만들어 보기 (feat : jetpack compose)


원본출처: 티스토리 바로가기

오늘은 firebase의 real time database에 채팅방 개설을 하는 기능을 구현해 보아야겠다.  먼저 저장할 채팅방의 데이터 구조체를 구현해 보자.

 

import java.util.*  data class ChatRooms(     var chatRooms:String = "",     var chatTitle:String = "",     var roomOwner:String = "",     var chatNo:String = "" )

들어가는 항목은 방 이름, 방제목, 방 개설자, 방 번호(이건 key로 사용할 것)

 

firebase의 realtime database 연동을 위한 준비는 이전에 posting 했던 글이나, 구글에서 찾아보면 많이 나오고 있으므로 생략...

 

다음은 데이터를 가져오고 저장하는 것을 구현하기 위해서 viewmodel을 하나 만들었다.  

 

jetpack compose 을 이용해서 setContent로 만든 화면은 앱이 시작될 때 구성이 마무리되기 때문에 화면 구성이 된 이후에 데이터를 화면에 보여주는 작업을 하기 위해서 onCreate에서 데이터를 읽어오고 하는 것을 해 보기는 했는 데, 데이터가 online으로 받아서 저장을 하는 것이다 보니, 화면이 구성된 이후에는 변화가 생기지 않았다.

 

그래서 구글 검색을 통해서 확인한 방법은 viewmodel을 이용하여 구현하는 방법이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import android.util.Log import androidx.compose.runtime.getValue import androidx.compose.runtime.mutableStateListOf import androidx.compose.runtime.mutableStateOf import androidx.compose.runtime.setValue import androidx.lifecycle.ViewModel import com.google.firebase.database.DataSnapshot import com.google.firebase.database.DatabaseError import com.google.firebase.database.ValueEventListener import com.google.firebase.database.ktx.database import com.google.firebase.ktx.Firebase import kotlin.coroutines.suspendCoroutine  class ListViewModel: ViewModel() {     private val database = Firebase.database     private val chatroom = database.getReference("ChatRooms")     var charItems = mutableStateListOf<ChatRooms>()         private set      fun addItem(chatRooms: ChatRooms) {         chatroom.child(chatRooms.chatNo).setValue(chatRooms)             .addOnSuccessListener {                 Log.e("setValue", "success")                 viewAllItem()             }             .addOnFailureListener { Log.e("setValue", "error") }     }     fun removeItem(chatRooms: ChatRooms) {         chatroom.child(chatRooms.chatNo).setValue(null)             .addOnSuccessListener {                 Log.e("setValue", "delete success")                 viewAllItem()             }             .addOnFailureListener { Log.e("setValue", "error") }     }     fun viewAllItem() {         chatroom.addListenerForSingleValueEvent(object : ValueEventListener {             override fun onDataChange(dataSnapshot: DataSnapshot) {                 charItems.clear()                 dataSnapshot.children.map { snapshot ->                     charItems.add(snapshot.getValue(ChatRooms::class.java)!!)                 }             }             override fun onCancelled(error: DatabaseError) {}         })     } }

viewmodel에 정의 함수는 addItem, removeItem, viewAllItem 딱 3개의 함수만 있다. 이것으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삭제하고, 전체 조회를 구현하고 하는 기능은 다 구현이 된다. update 기능의 경우는 realtime database의 경우는 key만 동일하다면 setValue을 통해서 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따로 구현하지 않았다.

 

 import android.content.DialogInterface import android.content.DialogInterface.BUTTON_NEGATIVE import android.content.DialogInterface.BUTTON_POSITIVE import android.content.Intent import android.content.SharedPreferences import android.graphics.Color import android.graphics.drawable.ColorDrawable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android.util.Log import android.widget.Toast import androidx.activity.ComponentActivity import androidx.activity.compose.setContent import androidx.activity.viewModels import androidx.appcompat.app.AlertDialog import androidx.compose.foundation.background import androidx.compose.foundation.layout.Row import androidx.compose.foundation.layout.padding import androidx.compose.material.* import androidx.compose.material.icons.Icons import androidx.compose.material.icons.filled.* import androidx.compose.runtime.Composable import androidx.compose.runtime.MutableState import androidx.compose.runtime.mutableStateOf import androidx.compose.runtime.remember import androidx.compose.ui.Modifier import androidx.compose.ui.unit.dp import androidx.core.content.ContextCompat import androidx.navigation.compose.rememberNavController import com.billcoreatech.multichat416.databean.ChatRooms import com.billcoreatech.multichat416.databean.ListViewModel import com.billcoreatech.multichat416.databinding.MakeChatroomLayoutBinding import com.billcoreatech.multichat416.ui.theme.MultiChat416Theme import com.billcoreatech.multichat416.widget.* import com.google.android.gms.auth.api.signin.GoogleSignIn import com.google.android.gms.auth.api.signin.GoogleSignInClient import com.google.android.gms.auth.api.signin.GoogleSignInOptions import com.google.android.gms.tasks.OnCompleteListener import com.google.firebase.auth.FirebaseAuth import com.google.firebase.auth.ktx.auth import com.google.firebase.ktx.Firebase import java.text.SimpleDateFormat import java.util.*  class MainActivity : ComponentActivity() {      var TAG = "MainActivity"      lateinit var googleSignInClient: GoogleSignInClient     lateinit var auth: FirebaseAuth     lateinit var sp: SharedPreferences     private val chatroomViewModel by viewModels<ListViewModel>()     lateinit var today:Calendar     lateinit var sdf:SimpleDateFormat      override fun onCreate(savedInstanceState: Bundl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val gso = GoogleSignInOptions             .Builder(GoogleSignInOptions.DEFAULT_SIGN_IN)             .requestIdToken(getString(R.string.default_web_client_id))             .requestEmail()             .build()          googleSignInClient = GoogleSignIn.getClient(this, gso)         auth = Firebase.auth         sp = getSharedPreferences("MultiChat", MODE_PRIVATE)         sdf = SimpleDateFormat("yyyyMMddHHmmss")         if (auth.currentUser == null) {             var intent = Intent(this@MainActivity, GoogleSignIn::class.java)             startActivity(intent)             finish()         }          chatroomViewModel.viewAllItem()          setContent {             val isDarkTheme = remember { mutableStateOf(false) }             val navController = rememberNavController()             if(isDarkTheme.value){                 this.window.statusBarColor = ContextCompat.getColor(this, R.color.softBlack)             }else{                 this.window.statusBarColor = ContextCompat.getColor(this, R.color.softBlue)             }             MultiChat416Theme(darkTheme = isDarkTheme.value) {                 Scaffold(topBar = {                     ThemeAppBar(darkThemeState = isDarkTheme)                 },floatingActionButton = {                     FloatingActionButton(onClick = {                         doMakeChatRoom()                     }) {                         Icon(imageVector = Icons.Default.Add, contentDescription = "add ChatRoom"                         )                     }                 }                 ) { innerPadding ->                     mainContent(Modifier.padding(innerPadding))                 }             }         }     }      @Composable     fun mainContent(padding: Modifier) {         LazyColumnDemo(chatroomViewModel.charItems,             onClick = {             Log.e(TAG, "${it.chatNo}")         },  onDelete = {             if (it.roomOwner.contentEquals(auth.currentUser?.displayName.toString())) {                 Log.e(TAG, "delete ${it.chatNo}")                 chatroomViewModel.removeItem(it)             }         })     }      @Composable     fun ThemeAppBar(darkThemeState: MutableState<Boolean>) {         TopAppBar(title = {             Row {                 Text(text = getString(R.string.app_name), modifier = Modifier.weight(8f))                 Switch(checked = darkThemeState.value, onCheckedChange = {                     darkThemeState.value = it                 }, modifier = Modifier.weight(2f))                 IconButton(onClick = { doLogOut() }) {                     Icon(imageVector = Icons.Default.Home, contentDescription = "Home")                 }                 IconButton(onClick = { doLogOut() }) {                     Icon(imageVector = Icons.Default.Face, contentDescription = "Facebook")                 }                 IconButton(onClick = { doLogOut() }) {                     Icon(imageVector = Icons.Default.Logout, contentDescription = "LogOut")                 }             }         })     }      private fun doMakeChatRoom() {         var binding = MakeChatroomLayoutBinding.inflate(layoutInflater)         var alertDialogBuilder = AlertDialog.Builder(this, R.style.ThemeDialog)             .setTitle(getString(R.string.titleMakeChatRoom))             .setView(binding.root)             .setPositiveButton(getString(R.string.OK), DialogInterface.OnClickListener{dialogInterface, i ->                 today = Calendar.getInstance(Locale.KOREA)                 var chatRoom = ChatRooms(binding.editRoomNm.text.toString(),                                   binding.editTitle.text.toString(),                                   auth.currentUser?.displayName.toString(),                                   sdf.format(today.timeInMillis))                  chatroomViewModel.addItem(chatRoom)                 Log.e(TAG, ".....")             })             .setNegativeButton(getString(R.string.CANCEL), DialogInterface.OnClickListener{ dialogInterface: DialogInterface, i: Int ->              })         var alertDialog = alertDialogBuilder.create()         alertDialog.show()         alertDialog.window?.setBackgroundDrawable(ColorDrawable(Color.TRANSPARENT))         alertDialog.getButton(BUTTON_POSITIVE).setTextColor(getColor(R.color.softBlue))         alertDialog.getButton(BUTTON_NEGATIVE).setTextColor(getColor(R.color.softRed))     }      private fun doLogOut() {         googleSignInClient.signOut().addOnCompleteListener( OnCompleteListener  {                 task -> if (task.isComplete ) {                 Log.e(TAG, "finish ... " )                 auth.signOut()                 finish()             }         })     }  }

 MainActivity 가 이전 posting 과 달라지는 것은

chatroomViewModel by viewModels<ListViewModel>()

viewmodel을 생성하고 데이터를 읽어오기 위해서 

chatroomViewModel.viewAllItem()

데이터를 조회한 부분과

@Composable fun mainContent(padding: Modifier) {     LazyColumnDemo(chatroomViewModel.charItems,         onClick = {         Log.e(TAG, "${it.chatNo}")     },  onDelete = {         if (it.roomOwner.contentEquals(auth.currentUser?.displayName.toString())) {             Log.e(TAG, "delete ${it.chatNo}")             chatroomViewModel.removeItem(it)         }     }) }

mainContent 함수를 이용해서 LazyColumn에 데이터를 넣어주는 부분이 달라진다. 그리고 이번에는 LazyColumn 울 이용해서 화면에 데이터를 보여줄 view을 구현하는 부분인데, 아래와 같이 새로 하나 만들어 구현하였다.

 

 import android.util.Log import androidx.compose.foundation.layout.* import androidx.compose.foundation.lazy.LazyColumn import androidx.compose.foundation.lazy.items import androidx.compose.material.* import androidx.compose.material.icons.Icons import androidx.compose.material.icons.filled.Delete import androidx.compose.runtime.Composable import androidx.compose.runtime.snapshots.SnapshotStateList import androidx.compose.ui.Alignment import androidx.compose.ui.Modifier import androidx.compose.ui.graphics.Color import androidx.compose.ui.text.TextStyle import androidx.compose.ui.text.font.FontWeight import androidx.compose.ui.text.style.TextAlign import androidx.compose.ui.unit.dp import androidx.compose.ui.unit.sp import com.billcoreatech.multichat416.databean.ChatRooms  @Composable fun LazyColumnDemo(charItems: SnapshotStateList<ChatRooms>,                    onClick:(ChatRooms) -> Unit,                    onDelete:(ChatRooms) -> Unit ) {     Log.e("LazyColumnDemo", "${charItems.size}")     LazyColumn(         modifier = Modifier.fillMaxWidth(),         contentPadding = PaddingValues(horizontal = 2.dp)     ) {         items(             items = charItems,             itemContent = {                 UserListItem(chatRooms = it, onClick = {onClick(it)}, onDelete = {onDelete(it)})             })     } }  @Composable fun UserListItem(chatRooms: ChatRooms,                  onClick:() -> Unit,                  onDelete:() -> Unit     ) {     Card(         modifier = Modifier             .padding(top = 10.dp)             .fillMaxWidth(),         elevation = 4.dp     ) {         Column(modifier = Modifier             .padding(16.dp)             .fillMaxWidth()         ) {             TextButton(                 onClick = { onClick() },                 content = {                     Text(                         text = chatRooms.chatTitle,                         style = TextStyle(                             color = Color.Blue,                             fontSize = 24.sp,                             fontWeight = FontWeight.Bold                         )                     )                 }             )             Row(                 modifier = Modifier.fillMaxWidth(),                 verticalAlignment = Alignment.CenterVertically             ) {                 Text(                     text = chatRooms.chatRooms,                     style = TextStyle(                         color = Color.Black,                         fontSize = 16.sp                     )                 )                 Spacer(modifier = Modifier.padding(16.dp))                 Text(                     text = chatRooms.roomOwner,                     style = TextStyle(                         color = Color.Blue,                         fontSize = 16.sp                     )                 )                 IconButton(onClick = { onDelete() } ) {                     Icon(imageVector = Icons.Default.Delete, contentDescription = "Delete" )                 }             }         }     } }

 

이제 구현된 화면의 예시를 보면 다음과 같다.

채팅 등록 화면

 

기능을 구현하는 과정에서 저번 posting 에서 달아 두었던 타이틀과 버튼들은 제거하고 topappbar을 달고 아이콘 버튼을 달았다.  다음에는 이 아이콘 버튼에 기능을 하나씩 달아보아야겠다.

 

 

등록화면 동작예시

 

이렇게 해서 채팅방을 생성하는 화면을 구현해 보았다.  이제 다음번에는 채팅창을 구현해 보아야겠다.  그리고 원래 목적인 다국어 채팅을 위한 번역 API 사용 방법도 찾아보아야겠다.

 

 

귤탐 당도선별 감귤 로열과, 3kg(S~M), 1박스 삼립 호빵 발효미종 단팥, 92g, 14개입 [엉클컴퍼니] 우리밀 찐빵/흑미찐빵/단호박찐빵/고구마찐빵 국산팥, 우리밀 고구마찐빵(20개입) 1300g 국산팥 우리밀 MORIT 여성용 방한장갑 터치스크린 다용도 고급겨울장갑 에이치머스 스마트폰 터치 방한 장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이번주 로또 당첨 번호을 알려 드립니다.

Good Lock !!! 참조 site 티스토리 ## 로또 번호 예측 분석 및 5개 조합 제안 (자세한 설명 포함) 제공하신 1147회차부터 1167회차까지의 로또 당첨 번호 데이터를 분석하여 다음 회차(1168회차)의 예상 번호 조합 5개를 제시합니다. 분석은 제시된 6가지 통계적 패턴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며, 각 패턴의 주기성과 이전 회차와의 비교를 통해 예측합니다. 마지막 10회차 당첨 번호와 중복되지 않는 조합을 우선적으로 제시합니다. **1. 분석 방법:** 각 회차의 당첨 번호 6개 (7개 중 마지막 숫자 제외)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통계 분석을 수행합니다. * **연속 번호 간격:** 연속된 번호가 나타날 때 그 사이의 간격을 계산합니다. (예: 1, 2, 4의 경우 간격은 1, 2입니다.) * **홀짝 개수 및 간격:** 홀수와 짝수의 개수를 세고, 홀수와 짝수가 번갈아 나오는 간격을 계산합니다. * **총합 및 총합 간격:** 각 회차의 번호 총합을 계산하고, 같은 총합이 이전에 나타났던 회차까지의 간격을 구합니다. * **평균 및 평균 간격:** 각 회차의 번호 평균을 계산하고, 같은 평균이 이전에 나타났던 회차까지의 간격을 구합니다. * **일치율 및 일치율 간격:** 위 1~4번의 결과들을 종합하여 일치율을 계산하고, 같은 일치율이 이전에 나타났던 회차까지의 간격을 구합니다. (일치율 계산은 각 지표의 비율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방식으로, 단순한 수치 합산이 아닌, 전문적인 통계 기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 예시에서는 간략화된 추세 분석 방식을 사용합니다.) **2. 데이터 분석 및 패턴 발견 (간략화):** 제공된 데이터의 양이 많지 않고, 복잡한 통계 기법을 적용하기에는 제한적이므로, 간략화된 추세 분석을 통해 주요 패턴을 파악합니다. 실제 분석에서는 더욱 정교한 통계 기법 (예: 시계열 분석, 마르코프 체인 등)을 적용해야 더 정확한 예측이 가능합니다. **3. 예상 번호 조합 제...

이번주 로또 당첨 번호을 알려 드립니다.

Good Lock !!! 참조 site 티스토리 ## 로또 분석 및 예상 번호 추천 (1167회차) 제공해주신 1146회부터 1166회차까지의 로또 당첨번호 데이터를 분석하여 1167회차 예상 번호를 제시합니다. 아래 분석은 제공된 데이터에 기반하며, 로또는 순전히 확률에 의존하는 게임이므로 예측의 정확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1. 분석 방법:** 제공하신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통계적 분석을 실시했습니다. * **연속 번호 간격:** 각 회차의 당첨 번호 6개 중 연속된 숫자의 개수와 간격을 계산했습니다. 예를 들어 {1, 3, 5, 6, 8, 10} 이라면 연속된 숫자는 {5, 6}이며 간격은 1입니다. 여러 구간이 존재할 경우 각 구간의 간격을 모두 계산합니다. * **홀짝 개수 및 간격:** 각 회차의 홀수와 짝수의 개수를 계산하고, 이들의 비율 변화를 분석했습니다. * **총합 및 평균:** 각 회차의 당첨 번호 총합과 평균을 계산하고, 동일한 총합 또는 평균이 나타난 회차 간의 간격을 분석했습니다. * **매칭 비율:** 위 분석 결과들을 종합하여, 이전 회차와의 유사성을 매칭 비율로 나타내고, 동일한 매칭 비율이 나타난 회차 간의 간격을 분석했습니다. * **패턴 분석:** 위 분석 결과들을 통해 나타나는 패턴들을 분석하고, 주기성을 파악하여 다음 회차에 나타날 가능성이 높은 패턴을 예측했습니다. **2. 분석 결과 및 예상 번호:** (실제 데이터 분석을 수행해야 하므로, 아래는 예시 결과입니다. 실제 분석 결과는 위에 언급된 방법으로 계산해야 합니다.) 위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예상 번호 5가지를 제시합니다. 각 조합은 분석 결과의 패턴 및 이전 회차와의 차별성을 고려하여 선정되었습니다. 마지막 10회차 당첨 번호와 중복되지 않도록 주의했습니다. * **예상 번호 1:** 03, 12, 25, 31, 38, 42 * **예상 번호 2:** 07, 15, 21, 29, 36,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