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 FCM Message 수신


원본출처: 티스토리 바로가기

앞에서 python 코드를 이용해서 random 숫자를 만들고 FCM 전송하는 코드를 구현해 보았다면, 이번에 그걸 이용해서 수신하는 앱을 하나 만들어 볼 차례다.

 

https://billcorea.tistory.com/179

 

자작 앱 설명서 : 로또에 관심 있으세요?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billcoreatech.getLotto Get Lotto 로또 번호를 드립니다. - Google Play 앱 매주 요청한 요일에 로또 번호를 무작위로 보내 드립니다. play.google.com 앱을..

billcorea.tistory.com

 

코드 구현은 kotlin으로 해 보았다.  이제 걸음마 단계이기 때문에 코드가 조금 길어질 수 도 있지만, 아직은 준비 중인 단계이기 때문에...

 

먼저 FCM을 수신하기 위해서는 firebase와 연동을 위한 gradle 구성이 필요하다.

 

import java.text.SimpleDateFormat  plugins {     id 'com.android.application'     id 'com.google.gms.google-services'     id 'com.google.firebase.crashlytics'     id 'kotlin-android-extensions'     id 'kotlin-android'     id 'kotlin-kapt' }  android {     compileSdk 32      defaultConfig {         applicationId "com.bi.......tto"         minSdk 28         targetSdk 32         versionCode 10         versionName "0.1.0"          testInstrumentationRunner "androidx.test.runner.AndroidJUnitRunner"     }      buildTypes {         debug {             buildConfigField "Boolean", "DEBUG_MODE", "true"         }         release {             buildConfigField "Boolean", "DEBUG_MODE", "false"             minifyEnabled false             proguardFiles getDefaultProguardFile('proguard-android-optimize.txt'), 'proguard-rules.pro'         }     }      compileOptions {         sourceCompatibility JavaVersion.VERSION_1_8         targetCompatibility JavaVersion.VERSION_1_8     }      // jetPack compose add     buildFeatures {         viewBinding true     }      kotlinOptions {         jvmTarget = "1.8"     }      def archiveBuildType = ["release"]     applicationVariants.all { variant ->         variant.outputs.each { output ->             if (variant.buildType.name in archiveBuildType) {                 def df = new SimpleDateFormat("yyyyMMdd")                 df.setTimeZone(TimeZone.getDefault())                 if (variant.versionName != null) {                     String name = "GetLotto645_${df.format(new Date())}_${defaultConfig.versionCode}_${variant.versionName}.apk"                     output.outputFileName = name                 }             }         }     } }  dependencies {      implementation 'androidx.appcompat:appcompat:1.4.1'     implementation 'com.google.android.material:material:1.5.0'     implementation 'androidx.constraintlayout:constraintlayout:2.1.3'     implementation 'com.google.android.play:core:1.10.3'          // 파이어 베이스 연동을 위한 설정...     implementation platform('com.google.firebase:firebase-bom:29.2.1')     // 메시징     implementation 'com.google.firebase:firebase-messaging:23.0.2'     // 인증처리     implementation 'com.google.firebase:firebase-auth-ktx'     implementation 'com.google.android.gms:play-services-auth:20.1.0'     // realtime database     implementation 'com.google.firebase:firebase-database-ktx'     // crashlytics      implementation 'com.google.firebase:firebase-crashlytics-ktx'     implementation 'com.google.firebase:firebase-analytics-ktx'     // safetynet 앱 인증     implementation 'com.google.firebase:firebase-appcheck-safetynet:16.0.0-beta05'     implementation 'com.google.firebase:firebase-appcheck-debug:16.0.0-beta05'          implementation 'androidx.preference:preference-ktx:1.2.0'     testImplementation 'junit:junit:4.13.2'     androidTestImplementation 'androidx.test.ext:junit:1.1.3'     androidTestImplementation 'androidx.test.espresso:espresso-core:3.4.0'     implementation "androidx.core:core-ktx:1.7.0"     implementation "org.jetbrains.kotlin:kotlin-stdlib-jdk7:$kotlin_version"     implementation 'com.google.android.gms:play-services-ads:20.6.0'      implementation 'com.journeyapps:zxing-android-embedded:4.3.0'     implementation 'com.google.zxing:core:3.4.1'  }

 

다음은 manifest에 intenet 활용을 위한 permission 선언이 필요하고.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INTERNET" />

그리고 service을 등록해야 한다. FCM 수신을 위한 리시버...

<service     android:name="com.billcoreatech.getLotto.utils.FcmReceiveService"     android:exported="true">     <intent-filter>         <action android:name="com.google.firebase.MESSAGING_EVENT" />     </intent-filter> </service>

 

다음은 kotlin으로 구현한 service 코드 (사실 개발자 문서의 내용을 그대로 옮겨 왔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package com.b...................to.utils  import android.app.NotificationChannel import android.app.NotificationManager import android.app.PendingIntent import android.content.Intent import android.content.SharedPreferences import android.graphics.Color import android.media.RingtoneManager import android.os.Build import android.util.Log import androidx.core.app.NotificationCompat import com.billcoreatech.getLotto.MainActivity import com.google.firebase.messaging.FirebaseMessagingService import com.google.firebase.messaging.RemoteMessage import getLotto.R  class FcmReceiveService : FirebaseMessagingService() {      var TAG:String = "FcmReceiveService"      override fun onMessageReceived(remoteMessage: RemoteMessage) {          // TODO(developer): Handle FCM messages here.         // Not getting messages here? See why this may be: https://goo.gl/39bRNJ         Log.e(TAG, "From: " + remoteMessage.from)          // Check if message contains a data payload.         if (remoteMessage.data.size > 0) {             Log.e(TAG, "Message data payload: " + remoteMessage.data)             sendNotification(remoteMessage.data["body"])             var sp = getSharedPreferences("Messageing", MODE_PRIVATE)             var editor = sp.edit()             editor.putString("SendMsg", remoteMessage.data["body"]);             editor.putBoolean("msgSet", true)             editor.commit()         }          // Check if message contains a notification payload.         if (remoteMessage.notification != null) {             Log.e(                 TAG, "Message Notification Body: " + remoteMessage.notification!!.body             )             sendNotification(remoteMessage.notification!!.body)         }         onDeletedMessages()     }      // [END receive_message]     override fun onNewToken(token: String) {         Log.e(TAG, "Refreshed token: $token")          // If you want to send messages to this application instance or         // manage this apps subscriptions on the server side, send the         // FCM registration token to your app server.         sendRegistrationToServer(token)     }     // [END on_new_token]     /**      * Handle time allotted to BroadcastReceivers.      */     private fun handleNow() {         Log.d(TAG, "Short lived task is done.")         val intent = Intent(this@FcmReceiveService, MainActivity::class.java)         intent.addFlags(Intent.FLAG_ACTIVITY_NEW_TASK)         startActivity(intent)     }      /**      * Persist token to third-party servers.      *      * Modify this method to associate the user's FCM registration token with any      * server-side account maintained by your application.      *      * @param token The new token.      */     private fun sendRegistrationToServer(token: String) {         // TODO: Implement this method to send token to your app server.     }      /**      * Create and show a simple notification containing the received FCM message.      *      * @param messageBody FCM message body received.      */     private fun sendNotification(messageBody: String?) {         val intent = Intent(this, MainActivity::class.java)         intent.addFlags(Intent.FLAG_ACTIVITY_CLEAR_TOP)         Log.e(TAG, "mesg=${messageBody}")          val pendingIntent = PendingIntent.getActivity(             this, 0 /* Request code */,             intent, PendingIntent.FLAG_IMMUTABLE         )         val notificationManager = getSystemService(NOTIFICATION_SERVICE) as NotificationManager         val channelId = getString(R.string.default_notification_channel_id)         val channelName: CharSequence = getString(R.string.default_notification_channel_name)         val importance = NotificationManager.IMPORTANCE_LOW         val notificationChannel = NotificationChannel(channelId, channelName, importance)         notificationChannel.enableLights(true)         notificationChannel.lightColor = Color.BLUE         notificationChannel.enableVibration(true)         notificationChannel.vibrationPattern =             longArrayOf(100, 200, 300, 400, 500, 400, 300, 200, 400)         notificationManager.createNotificationChannel(notificationChannel)         val defaultSoundUri = RingtoneManager.getDefaultUri(RingtoneManager.TYPE_NOTIFICATION)         val notificationBuilder = NotificationCompat.Builder(this, channelId)             .setSmallIcon(R.mipmap.ic_logo645_foreground)             .setContentTitle(getString(R.string.fcm_message))             .setContentText(messageBody)             .setAutoCancel(true)             .setSound(defaultSoundUri)             .extend(                 NotificationCompat.WearableExtender()                     .setBridgeTag("Foo")                     .setContentIcon(R.mipmap.ic_logo645_foreground)             )             .setContentIntent(pendingIntent)          // Since android Oreo notification channel is needed.         if (Build.VERSION.SDK_INT >= Build.VERSION_CODES.O) {             val channel = NotificationChannel(                 channelId,                 "Channel human readable title",                 NotificationManager.IMPORTANCE_DEFAULT             )             notificationManager.createNotificationChannel(channel)         }          // Dismiss notification once the user touches it.         notificationBuilder.setAutoCancel(true)         notificationManager.notify(0 /* ID of notification */, notificationBuilder.build())     }  }

필요한 부분만 일부 수정을 했다.

 

이번에 또 알게 된 부분이라면 전송할 때 코드 구현에 따라 수신되는 위치가 달라진다는 것이다. 

 

<data로 구현했을 때>

def lambda_handler(token, context):     FCMToken = token      Data = {'data': {'title': 'Lotto 보내 드립니다.', 'body': context}, 'to': FCMToken}     Headers = {'Content-type': 'application/json',                'Authorization': 'Key=AAAAR_..........................3uTasJ-DGfJKZkS-ccyNr0xhRHTepcuk4GaFoNMTADl4jvNFM1HYIRqzSLs219BxVA-T9frSd3VCSUIRXXn1PSxhOKgqroBVqTaxmWk'}     http = urllib3.PoolManager().request('POST', 'https://fcm.googleapis.com/fcm/send', headers=Headers,                                          body=json.dumps(Data))      return {'statusCode': 200, 'body': json.dumps('Hello from Lambda!')}

 

<notification으로 구현했을 때>

def lambda_handler(token, context):     FCMToken = token      Data = {'notification': {'title': 'Lotto 보내 드립니다.', 'body': context}, 'to': FCMToken}     Headers = {'Content-type': 'application/json',                'Authorization': 'Key=AAAAR_0..........................uTasJ-DGfJKZkS-ccyNr0xhRHTepcuk4GaFoNMTADl4jvNFM1HYIRqzSLs219BxVA-T9frSd3VCSUIRXXn1PSxhOKgqroBVqTaxmWk'}     http = urllib3.PoolManager().request('POST', 'https://fcm.googleapis.com/fcm/send', headers=Headers,                                          body=json.dumps(Data))      return {'statusCode': 200, 'body': json.dumps('Hello from Lambda!')}

같은 코드 이기는 하지만, 전송하는 parameter에 따라서 그걸 수신 앱에서는 다른 처리를 할 수 있다는 것이 된다. 

그래서 앞으로는 필요에 따라서 parameter을 다르게 해서 전송할 생각이다. 

 

 

notification 으로 호출할 때

 

body 로 호출 할 때

 

두 영상의 미묘한 차이를 찾을 수 있을까???   위에 기술한 fcmReceiceService 코드를 같이 보면서 이해를 해 보면 작은 차이을 알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오늘도 즐 코딩 ...

귤탐 당도선별 감귤 로열과, 3kg(S~M), 1박스 삼립 호빵 발효미종 단팥, 92g, 14개입 [엉클컴퍼니] 우리밀 찐빵/흑미찐빵/단호박찐빵/고구마찐빵 국산팥, 우리밀 고구마찐빵(20개입) 1300g 국산팥 우리밀 MORIT 여성용 방한장갑 터치스크린 다용도 고급겨울장갑 에이치머스 스마트폰 터치 방한 장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 onBackPressed 가 deprecated 되었다니 ?

원본출처: 티스토리 바로가기 onBackPressed 가 deprecated 되었다? 이제 우리는 구글이 제안하는 안드로이드 13에 타기팅하는 앱을 제출 해야만 하는 시기에 도달하고 있습니다.  구글이 새로운 안드로이드 버전을 배포하기 시작하면서 오래된 안드로이드에 대한 게시를 제한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 API 33 인 안드로이드 13에 타겟팅 하는 앱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그러다 만난 몇 가지 사용 제한이 되는 것들에 대한 정리를 해 두고자 합니다.    onBackPressed는 사용자가 뒤로 가기 버튼을 클릭하는 경우 제어를 하기 위해서 사용했던 함수 입니다. MainActivity 에서 최종적으로 뒤로 가기를 클릭 하는 경우 앱을 종료시키는 기능도 사용이 되는 함수였는 데...   안드로이드 13에서는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는 (?)  - 사용은 가능 하나 소스 코드에 중간 줄이 생긴 모양을 보면서 코드를 지속적으로 봐야 합니다.    onBackPressed 어떻게 해소를 하면 될까요?   CallBack을 하나 만들어 봅니다. private val callback = object : OnBackPressedCallback(true) { override fun handleOnBackPressed() { doCloseApps() } } 다른 건 없고 이런 모양으로 callback 함수를 하나 만들어 둡니다.  그러고 onCreate 에서 이 callback 이 호출 되도록 한 줄 넣어 주는 것으로 그 코딩은 마무리 됩니다.    @RequiresApi(Build.VERSION_CODES.TIRAMISU) override fun onCreate(savedInstanceState: Bundle?) { super.onCreate(sav...

개인정보처리방침 안내

 billcoreaTech('https://billcoreatech.blogspot.com/'이하 'https://billcoreatech.blogspot')은(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1년 8월 26부터 적용됩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billcoreaTech('https://billcoreatech.blogspot.com/'이하 'https://billcoreatech.blogspot')은(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서비스 제공 맞춤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① billcoreaTech은(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서비스 제공> <서비스 제공>와 관련한 개인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사용자의 설정시간>까지 위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보유근거 : 앱의 기본기능 활용에 필요한 위치정보 제3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① billcoreaTech은(는)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② billcoreaTe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