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 메인 화면으로 넘어가기...


원본출처: 티스토리 바로가기

지난번에는 로그인하는 화면을 만들었으니, 이번에는 로그인해서 나오는 메인을 구현해 볼 요량이다. 

메인화면 예시

 

메인화면이라고는 뭐 아직 버튼 2개와 타이틀 하나를 달았을 뿐이다.

 

 

 

 

 

 

 

 

 

 

 

 

 

 

 

 

 

 

 

 

 

 

 

 

 

 

 

 

 

 

 

 

 

 

 

 

이것이 그냥 Layout 을 이용해서 작업을 하고 있다면 조금은 더 쉽고 빠르게 될 것 같기는 하나, 이왕 배우기 시작한 jetpack compose을 활용해서 만들어 보기로 했다.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android.util.Log import androidx.activity.ComponentActivity import androidx.activity.compose.setContent import com.billcoreatech.multichat416.ui.theme.MultiChat416Theme import com.billcoreatech.multichat416.widget.buttonAddChatRoom import com.billcoreatech.multichat416.widget.buttonLogOut import com.billcoreatech.multichat416.widget.titleView import com.google.android.gms.auth.api.signin.GoogleSignIn import com.google.android.gms.auth.api.signin.GoogleSignInClient import com.google.android.gms.auth.api.signin.GoogleSignInOptions import com.google.android.gms.tasks.OnCompleteListener import com.google.firebase.auth.FirebaseAuth import com.google.firebase.auth.ktx.auth import com.google.firebase.database.DatabaseReference import com.google.firebase.database.FirebaseDatabase import com.google.firebase.database.ktx.database import com.google.firebase.ktx.Firebase  class MainActivity : ComponentActivity() {      var TAG = "MainActivity"     lateinit var database : FirebaseDatabase     lateinit var chatroom : DatabaseReference      lateinit var googleSignInClient: GoogleSignInClient     lateinit var auth: FirebaseAuth      override fun onCreate(savedInstanceState: Bundl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val gso = GoogleSignInOptions             .Builder(GoogleSignInOptions.DEFAULT_SIGN_IN)             .requestIdToken(getString(R.string.default_web_client_id))             .requestEmail()             .build()          database = Firebase.database         chatroom = database.getReference("ChatRooms")         googleSignInClient = GoogleSignIn.getClient(this, gso)         auth = Firebase.auth          setContent {             MultiChat416Theme {                 titleView(getString(R.string.titleChatRoom))                 buttonAddChatRoom(applicationContext) {                  }                  buttonLogOut(applicationContext) {                     doLogOut()                 }              }         }     }      private fun doLogOut() {         googleSignInClient.signOut().addOnCompleteListener( OnCompleteListener  {                 task -> if (task.isComplete ) {                 Log.e(TAG, "finish ... " )                 auth.signOut()                 finish()             }         })     }  }

 

MainActivity 에는 이제 꼭 필요한 코드만 들어가고 아무것도 없다. 화면에 구현된 타이틀 (titleView) 과 버튼 2개는 따로 빼서 class을 만들었다. 

 

먼저 제목을 보여주는 titleView 의 코드

 

다른 activity 에서도 활용을 하기 위해서 parameter로 제목 이름을 받고 그것을 전체 화면 상단 오른쪽에 표시하도록 하였다.

 import androidx.compose.foundation.BorderStroke import androidx.compose.foundation.layout.* import androidx.compose.foundation.shape.RoundedCornerShape import androidx.compose.material.Card import androidx.compose.material.Text import androidx.compose.runtime.Composable import androidx.compose.ui.Alignment import androidx.compose.ui.Modifier import androidx.compose.ui.graphics.Color import androidx.compose.ui.unit.dp  @Composable fun titleView(title:String) {      Column(modifier = Modifier         .fillMaxHeight()         .fillMaxWidth()         .padding(16.dp),     verticalArrangement = Arrangement.Top,     horizontalAlignment = Alignment.Start,     ){         Card(modifier = Modifier             .width(170.dp)             .height(60.dp)             .padding(5.dp),             shape = RoundedCornerShape(20.dp),             border = BorderStroke(width = 2.dp, color = Color.White),         ) {             Text(text = title, color = Color.Blue                 , modifier = Modifier.padding(10.dp))         }     } }

 

다음은 화면 아래쪽에 있는 Floating Button 의 코드

 

버튼에 표시할 테스트를 string.xml 에서 가져오기 위해서 context을 전달했고,  버튼을 클릭했을 때 동작을 위에서 하기 위해 onClick 함수도 만들어 썼다.

 import android.content.Context import androidx.compose.foundation.layout.* import androidx.compose.material.ExtendedFloatingActionButton import androidx.compose.material.FloatingActionButtonDefaults import androidx.compose.material.Icon import androidx.compose.material.Text import androidx.compose.material.icons.Icons import androidx.compose.material.icons.filled.Add import androidx.compose.runtime.Composable import androidx.compose.ui.Alignment import androidx.compose.ui.Modifier import androidx.compose.ui.graphics.Color import androidx.compose.ui.platform.LocalContext import androidx.compose.ui.unit.dp import com.billcoreatech.multichat416.R  @Composable fun buttonAddChatRoom(     context: Context,     onClick: () -> Unit ) {     var context = LocalContext.current     Column(modifier = Modifier         .fillMaxHeight()         .fillMaxWidth()         .padding(16.dp),         verticalArrangement = Arrangement.Bottom,         horizontalAlignment = Alignment.End     ){         ExtendedFloatingActionButton(             backgroundColor = Color.White,             contentColor = Color.Blue,             icon = { Icon(Icons.Filled.Add,"") },             text = { Text(context.getString(R.string.addChatRoom)) },             onClick = { onClick() },             elevation = FloatingActionButtonDefaults.elevation(8.dp)         )     } }

 

다음은 화면 상단에 있는 Logout 버튼

 

이 버튼 소스에서 context 을 전달해서 string.xml의 글자를 보여주도록 하였고, 버튼 click 처리를 하기 위해서 onClick을 전달했다. (사실은 받아와서 처리할 수 있도록 구현은 MainActivity에서...)

import android.content.Context import androidx.compose.foundation.layout.* import androidx.compose.material.ExtendedFloatingActionButton import androidx.compose.material.FloatingActionButtonDefaults import androidx.compose.material.Icon import androidx.compose.material.Text import androidx.compose.material.icons.Icons import androidx.compose.material.icons.filled.Logout import androidx.compose.runtime.Composable import androidx.compose.ui.Alignment import androidx.compose.ui.Modifier import androidx.compose.ui.graphics.Color import androidx.compose.ui.unit.dp import com.billcoreatech.multichat416.R  @Composable fun buttonLogOut(     context: Context,     onClick: () -> Unit ) {     Column(modifier = Modifier         .fillMaxHeight()         .fillMaxWidth()         .padding(16.dp),         verticalArrangement = Arrangement.Top,         horizontalAlignment = Alignment.End,     ){         ExtendedFloatingActionButton(             backgroundColor = Color.White,             contentColor = Color.Blue,             icon = { Icon(Icons.Filled.Logout,"") },             text = { Text(context.getString(R.string.doLogout)) },             onClick = { onClick() },             elevation = FloatingActionButtonDefaults.elevation(8.dp)         )     } }

 

이런 분리를 하니, 재활용성이나 Copy&Paste 해서 다른 함수로 옮겨 가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다.  아무튼 오늘도 이 거 하나 만들어 내는데, 3시간이 훌쩍~   이래서야 언제 다 끝낼 수 있을지???

 

귤탐 당도선별 감귤 로열과, 3kg(S~M), 1박스 삼립 호빵 발효미종 단팥, 92g, 14개입 [엉클컴퍼니] 우리밀 찐빵/흑미찐빵/단호박찐빵/고구마찐빵 국산팥, 우리밀 고구마찐빵(20개입) 1300g 국산팥 우리밀 MORIT 여성용 방한장갑 터치스크린 다용도 고급겨울장갑 에이치머스 스마트폰 터치 방한 장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이번주 로또 당첨 번호을 알려 드립니다.

Good Lock !!! 참조 site 티스토리 ## 로또 번호 예측 분석 및 5개 조합 제안 (자세한 설명 포함) 제공하신 1147회차부터 1167회차까지의 로또 당첨 번호 데이터를 분석하여 다음 회차(1168회차)의 예상 번호 조합 5개를 제시합니다. 분석은 제시된 6가지 통계적 패턴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며, 각 패턴의 주기성과 이전 회차와의 비교를 통해 예측합니다. 마지막 10회차 당첨 번호와 중복되지 않는 조합을 우선적으로 제시합니다. **1. 분석 방법:** 각 회차의 당첨 번호 6개 (7개 중 마지막 숫자 제외)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통계 분석을 수행합니다. * **연속 번호 간격:** 연속된 번호가 나타날 때 그 사이의 간격을 계산합니다. (예: 1, 2, 4의 경우 간격은 1, 2입니다.) * **홀짝 개수 및 간격:** 홀수와 짝수의 개수를 세고, 홀수와 짝수가 번갈아 나오는 간격을 계산합니다. * **총합 및 총합 간격:** 각 회차의 번호 총합을 계산하고, 같은 총합이 이전에 나타났던 회차까지의 간격을 구합니다. * **평균 및 평균 간격:** 각 회차의 번호 평균을 계산하고, 같은 평균이 이전에 나타났던 회차까지의 간격을 구합니다. * **일치율 및 일치율 간격:** 위 1~4번의 결과들을 종합하여 일치율을 계산하고, 같은 일치율이 이전에 나타났던 회차까지의 간격을 구합니다. (일치율 계산은 각 지표의 비율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방식으로, 단순한 수치 합산이 아닌, 전문적인 통계 기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 예시에서는 간략화된 추세 분석 방식을 사용합니다.) **2. 데이터 분석 및 패턴 발견 (간략화):** 제공된 데이터의 양이 많지 않고, 복잡한 통계 기법을 적용하기에는 제한적이므로, 간략화된 추세 분석을 통해 주요 패턴을 파악합니다. 실제 분석에서는 더욱 정교한 통계 기법 (예: 시계열 분석, 마르코프 체인 등)을 적용해야 더 정확한 예측이 가능합니다. **3. 예상 번호 조합 제...

이번주 로또 당첨 번호을 알려 드립니다.

Good Lock !!! 참조 site 티스토리 ## 로또 분석 및 예상 번호 추천 (1167회차) 제공해주신 1146회부터 1166회차까지의 로또 당첨번호 데이터를 분석하여 1167회차 예상 번호를 제시합니다. 아래 분석은 제공된 데이터에 기반하며, 로또는 순전히 확률에 의존하는 게임이므로 예측의 정확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1. 분석 방법:** 제공하신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통계적 분석을 실시했습니다. * **연속 번호 간격:** 각 회차의 당첨 번호 6개 중 연속된 숫자의 개수와 간격을 계산했습니다. 예를 들어 {1, 3, 5, 6, 8, 10} 이라면 연속된 숫자는 {5, 6}이며 간격은 1입니다. 여러 구간이 존재할 경우 각 구간의 간격을 모두 계산합니다. * **홀짝 개수 및 간격:** 각 회차의 홀수와 짝수의 개수를 계산하고, 이들의 비율 변화를 분석했습니다. * **총합 및 평균:** 각 회차의 당첨 번호 총합과 평균을 계산하고, 동일한 총합 또는 평균이 나타난 회차 간의 간격을 분석했습니다. * **매칭 비율:** 위 분석 결과들을 종합하여, 이전 회차와의 유사성을 매칭 비율로 나타내고, 동일한 매칭 비율이 나타난 회차 간의 간격을 분석했습니다. * **패턴 분석:** 위 분석 결과들을 통해 나타나는 패턴들을 분석하고, 주기성을 파악하여 다음 회차에 나타날 가능성이 높은 패턴을 예측했습니다. **2. 분석 결과 및 예상 번호:** (실제 데이터 분석을 수행해야 하므로, 아래는 예시 결과입니다. 실제 분석 결과는 위에 언급된 방법으로 계산해야 합니다.) 위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예상 번호 5가지를 제시합니다. 각 조합은 분석 결과의 패턴 및 이전 회차와의 차별성을 고려하여 선정되었습니다. 마지막 10회차 당첨 번호와 중복되지 않도록 주의했습니다. * **예상 번호 1:** 03, 12, 25, 31, 38, 42 * **예상 번호 2:** 07, 15, 21, 29, 36,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