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 메인 화면으로 넘어가기...


원본출처: 티스토리 바로가기

지난번에는 로그인하는 화면을 만들었으니, 이번에는 로그인해서 나오는 메인을 구현해 볼 요량이다. 

메인화면 예시

 

메인화면이라고는 뭐 아직 버튼 2개와 타이틀 하나를 달았을 뿐이다.

 

 

 

 

 

 

 

 

 

 

 

 

 

 

 

 

 

 

 

 

 

 

 

 

 

 

 

 

 

 

 

 

 

 

 

 

이것이 그냥 Layout 을 이용해서 작업을 하고 있다면 조금은 더 쉽고 빠르게 될 것 같기는 하나, 이왕 배우기 시작한 jetpack compose을 활용해서 만들어 보기로 했다.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android.util.Log import androidx.activity.ComponentActivity import androidx.activity.compose.setContent import com.billcoreatech.multichat416.ui.theme.MultiChat416Theme import com.billcoreatech.multichat416.widget.buttonAddChatRoom import com.billcoreatech.multichat416.widget.buttonLogOut import com.billcoreatech.multichat416.widget.titleView import com.google.android.gms.auth.api.signin.GoogleSignIn import com.google.android.gms.auth.api.signin.GoogleSignInClient import com.google.android.gms.auth.api.signin.GoogleSignInOptions import com.google.android.gms.tasks.OnCompleteListener import com.google.firebase.auth.FirebaseAuth import com.google.firebase.auth.ktx.auth import com.google.firebase.database.DatabaseReference import com.google.firebase.database.FirebaseDatabase import com.google.firebase.database.ktx.database import com.google.firebase.ktx.Firebase  class MainActivity : ComponentActivity() {      var TAG = "MainActivity"     lateinit var database : FirebaseDatabase     lateinit var chatroom : DatabaseReference      lateinit var googleSignInClient: GoogleSignInClient     lateinit var auth: FirebaseAuth      override fun onCreate(savedInstanceState: Bundl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val gso = GoogleSignInOptions             .Builder(GoogleSignInOptions.DEFAULT_SIGN_IN)             .requestIdToken(getString(R.string.default_web_client_id))             .requestEmail()             .build()          database = Firebase.database         chatroom = database.getReference("ChatRooms")         googleSignInClient = GoogleSignIn.getClient(this, gso)         auth = Firebase.auth          setContent {             MultiChat416Theme {                 titleView(getString(R.string.titleChatRoom))                 buttonAddChatRoom(applicationContext) {                  }                  buttonLogOut(applicationContext) {                     doLogOut()                 }              }         }     }      private fun doLogOut() {         googleSignInClient.signOut().addOnCompleteListener( OnCompleteListener  {                 task -> if (task.isComplete ) {                 Log.e(TAG, "finish ... " )                 auth.signOut()                 finish()             }         })     }  }

 

MainActivity 에는 이제 꼭 필요한 코드만 들어가고 아무것도 없다. 화면에 구현된 타이틀 (titleView) 과 버튼 2개는 따로 빼서 class을 만들었다. 

 

먼저 제목을 보여주는 titleView 의 코드

 

다른 activity 에서도 활용을 하기 위해서 parameter로 제목 이름을 받고 그것을 전체 화면 상단 오른쪽에 표시하도록 하였다.

 import androidx.compose.foundation.BorderStroke import androidx.compose.foundation.layout.* import androidx.compose.foundation.shape.RoundedCornerShape import androidx.compose.material.Card import androidx.compose.material.Text import androidx.compose.runtime.Composable import androidx.compose.ui.Alignment import androidx.compose.ui.Modifier import androidx.compose.ui.graphics.Color import androidx.compose.ui.unit.dp  @Composable fun titleView(title:String) {      Column(modifier = Modifier         .fillMaxHeight()         .fillMaxWidth()         .padding(16.dp),     verticalArrangement = Arrangement.Top,     horizontalAlignment = Alignment.Start,     ){         Card(modifier = Modifier             .width(170.dp)             .height(60.dp)             .padding(5.dp),             shape = RoundedCornerShape(20.dp),             border = BorderStroke(width = 2.dp, color = Color.White),         ) {             Text(text = title, color = Color.Blue                 , modifier = Modifier.padding(10.dp))         }     } }

 

다음은 화면 아래쪽에 있는 Floating Button 의 코드

 

버튼에 표시할 테스트를 string.xml 에서 가져오기 위해서 context을 전달했고,  버튼을 클릭했을 때 동작을 위에서 하기 위해 onClick 함수도 만들어 썼다.

 import android.content.Context import androidx.compose.foundation.layout.* import androidx.compose.material.ExtendedFloatingActionButton import androidx.compose.material.FloatingActionButtonDefaults import androidx.compose.material.Icon import androidx.compose.material.Text import androidx.compose.material.icons.Icons import androidx.compose.material.icons.filled.Add import androidx.compose.runtime.Composable import androidx.compose.ui.Alignment import androidx.compose.ui.Modifier import androidx.compose.ui.graphics.Color import androidx.compose.ui.platform.LocalContext import androidx.compose.ui.unit.dp import com.billcoreatech.multichat416.R  @Composable fun buttonAddChatRoom(     context: Context,     onClick: () -> Unit ) {     var context = LocalContext.current     Column(modifier = Modifier         .fillMaxHeight()         .fillMaxWidth()         .padding(16.dp),         verticalArrangement = Arrangement.Bottom,         horizontalAlignment = Alignment.End     ){         ExtendedFloatingActionButton(             backgroundColor = Color.White,             contentColor = Color.Blue,             icon = { Icon(Icons.Filled.Add,"") },             text = { Text(context.getString(R.string.addChatRoom)) },             onClick = { onClick() },             elevation = FloatingActionButtonDefaults.elevation(8.dp)         )     } }

 

다음은 화면 상단에 있는 Logout 버튼

 

이 버튼 소스에서 context 을 전달해서 string.xml의 글자를 보여주도록 하였고, 버튼 click 처리를 하기 위해서 onClick을 전달했다. (사실은 받아와서 처리할 수 있도록 구현은 MainActivity에서...)

import android.content.Context import androidx.compose.foundation.layout.* import androidx.compose.material.ExtendedFloatingActionButton import androidx.compose.material.FloatingActionButtonDefaults import androidx.compose.material.Icon import androidx.compose.material.Text import androidx.compose.material.icons.Icons import androidx.compose.material.icons.filled.Logout import androidx.compose.runtime.Composable import androidx.compose.ui.Alignment import androidx.compose.ui.Modifier import androidx.compose.ui.graphics.Color import androidx.compose.ui.unit.dp import com.billcoreatech.multichat416.R  @Composable fun buttonLogOut(     context: Context,     onClick: () -> Unit ) {     Column(modifier = Modifier         .fillMaxHeight()         .fillMaxWidth()         .padding(16.dp),         verticalArrangement = Arrangement.Top,         horizontalAlignment = Alignment.End,     ){         ExtendedFloatingActionButton(             backgroundColor = Color.White,             contentColor = Color.Blue,             icon = { Icon(Icons.Filled.Logout,"") },             text = { Text(context.getString(R.string.doLogout)) },             onClick = { onClick() },             elevation = FloatingActionButtonDefaults.elevation(8.dp)         )     } }

 

이런 분리를 하니, 재활용성이나 Copy&Paste 해서 다른 함수로 옮겨 가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다.  아무튼 오늘도 이 거 하나 만들어 내는데, 3시간이 훌쩍~   이래서야 언제 다 끝낼 수 있을지???

 

귤탐 당도선별 감귤 로열과, 3kg(S~M), 1박스 삼립 호빵 발효미종 단팥, 92g, 14개입 [엉클컴퍼니] 우리밀 찐빵/흑미찐빵/단호박찐빵/고구마찐빵 국산팥, 우리밀 고구마찐빵(20개입) 1300g 국산팥 우리밀 MORIT 여성용 방한장갑 터치스크린 다용도 고급겨울장갑 에이치머스 스마트폰 터치 방한 장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개인정보처리방침 안내

 billcoreaTech('https://billcoreatech.blogspot.com/'이하 'https://billcoreatech.blogspot')은(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1년 8월 26부터 적용됩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billcoreaTech('https://billcoreatech.blogspot.com/'이하 'https://billcoreatech.blogspot')은(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서비스 제공 맞춤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① billcoreaTech은(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서비스 제공> <서비스 제공>와 관련한 개인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사용자의 설정시간>까지 위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보유근거 : 앱의 기본기능 활용에 필요한 위치정보 제3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① billcoreaTech은(는)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② billcoreaTech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 jetpack compose URL 에서 image 받아와서 보여 주기 (feat coil)

원본출처: 티스토리 바로가기 샘플 이미지 오늘은 앱을 만들면서 이미지를 보여 주어야 하는 경우 중에  URL에서 이미지를 가져와 보는 것에 대해서 기술해 보겠습니다.  URL에서 image를 가져온다는 것은 서버에 저장된 image 일수도 있고, SNS profile의 image 정보일수도 있을 것입니다.    구글에서 찾아보면 다른 것들도 많이 있기는 합니다.  그 중에서 coil 라이브러리를 이용해서 한번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gradle 설정 그래들 설정은 아래 한 줄입니다. 현재 시점에서 최신 버전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 글을 보시는 시점에 최신 버전이 아니라면 아마도 android studio는 추천을 해 줍니다. // image load from url implementation("io.coil-kt:coil-compose:2.2.2")   manaifest  설정 당연한 이야기 겠지만, url에서 이미지를 받아 와야 하기 때문에 권한 설정을 해야 합니다. 또한 인터넷에서 자료를 받아 오는 것은 지연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application에서도 다음 문구의 추가가 필요합니다.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INTERNET" /> <application ... android:networkSecurityConfig="@xml/network_config" ... /> 이 설정을 하게 되면 xml 파일을 하나 추가해 주면 됩니다.  network_config.xml 이라는 이름으로 말입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network-security-config> <domain-config cleartext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