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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 인앱 업데이트 는 어떻게 ?


원본출처: 티스토리 바로가기

오늘은 인앱 업데이트에 도전해 보자.

 

https://developer.android.com/guide/playcore/in-app-updates?hl=ko 

 

인앱 업데이트  |  Android 개발자  |  Android Developers

인앱 업데이트 사용자는 기기에서 앱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여 새로운 기능을 사용해 보고 성능 향상과 버그 수정을 통한 이점도 얻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 중에는 기기가 무제한 데이터에 연결

developer.android.com

 

앱을 만들어 게시를 하다보면 업데이트를 하게 되는 데, 내가 만든 앱의 사용자들이 업데이트를 잘 하고 있는 가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된다.  그러나 사용자들은 그다지 업데이트에 관심이 없다.  자동으로 해 주면 좋은 거고, 아니면 말고, 혹시 android 설정에서 충전중 자동 업데이트를 설정해 두었다면 모르겠으나...

 

개발자 가이드의 설명은 AppUpdateManager 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이걸 보면서 그냥 따라하기를 해 보았다.

 

...  import android.app.Activity; import android.app.Application; import android.content.Context; import android.content.DialogInterface; import android.content.Intent; import android.content.IntentSender; import android.util.Log;  import androidx.appcompat.app.AlertDialog;  import com.google.android.play.core.appupdate.AppUpdateInfo; import com.google.android.play.core.appupdate.AppUpdateManager; import com.google.android.play.core.appupdate.AppUpdateManagerFactory; import com.google.android.play.core.install.model.AppUpdateType; import com.google.android.play.core.install.model.UpdateAvailability; import com.google.android.play.core.tasks.Task; import com.kakao.sdk.common.KakaoSdk; import com.nari.notify2kakao.InitActivity; import com.nari.notify2kakao.R;  public class GlobalApplication extends Application {     private static volatile GlobalApplication obj = null;     private static volatile Activity currentActivity = null;     private static String TAG = "GlobalApplication";     static AppUpdateManager appUpdateManager ;     static int MY_REQUEST_CODE = 1000;      @Override     public void onCreate() {         super.onCreate();         obj = this ;         KakaoSdk.init(this, getString(R.string.kakao_app_key));     }      public static void doUpdateStart(AppUpdateInfo appUpdateInfo) {         AlertDialog.Builder builder = new AlertDialog.Builder(getCurrentActivity(), R.style.DialogTheme);         builder.setTitle(getCurrentActivity().getString(R.string.beginInAppUpdate))                 .setMessage(getCurrentActivity().getString(R.string.msgRunUpdateStart))                 .setPositiveButton(getCurrentActivity().getString(R.string.OK), new DialogInterface.OnClickListener() {                     @Override                     public void onClick(DialogInterface dialogInterface, int i) {                         Log.e(TAG, "startUpdateFlowForResult");                         try {                             appUpdateManager.startUpdateFlowForResult(                                     // Pass the intent that is returned by 'getAppUpdateInfo()'.                                     appUpdateInfo,                                     // Or 'AppUpdateType.FLEXIBLE' for flexible updates.                                     AppUpdateType.IMMEDIATE,                                     // The current activity making the update request.                                     getCurrentActivity(),                                     // Include a request code to later monitor this update request.                                     MY_REQUEST_CODE);                         } catch (IntentSender.SendIntent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         AlertDialog dialog = builder.create();         dialog.show();     }      public static GlobalApplication getGlobalApplicationContext() {         return obj;     }      public static Activity getCurrentActivity() {         return currentActivity;     }      // Activity가 올라올때마다 Activity의 onCreate에서 호출해줘야한다.     public static void setCurrentActivity(Activity currentActivity) {         GlobalApplication.currentActivity = currentActivity;          appUpdateManager = AppUpdateManagerFactory.create(getCurrentActivity());         Log.e(TAG, "checkUpdate start..."); // 업데이트를 확인하는 데 사용하는 인텐트 개체를 반환합니다.         Task<AppUpdateInfo> appUpdateInfoTask = appUpdateManager.getAppUpdateInfo(); // 플랫폼이 지정된 유형의 업데이트를 허용하는지 확인합니다.         appUpdateInfoTask.addOnSuccessListener(appUpdateInfo -> {             Log.e(TAG, "updateAvailability=" + appUpdateInfo.updateAvailability());             Log.e(TAG, "IMMEDIATE=" + appUpdateInfo.isUpdateTypeAllowed(AppUpdateType.IMMEDIATE));              if (appUpdateInfo.updateAvailability() == UpdateAvailability.UPDATE_AVAILABLE                     // 이 예는 즉시 업데이트를 적용합니다. 유연한 업데이트를 적용하려면                     // 대신 AppUpdateType.FLEXIBLE을 전달합니다.                     && appUpdateInfo.isUpdateTypeAllowed(AppUpdateType.IMMEDIATE)) {                 // 업데이트를 요청합니다.                 doUpdateStart(appUpdateInfo);             }         });      } }

소스 예시는 알림을 카카오톡으로 보내는 앱에 사용된 GlobalApplication 안에 들어가 있는 내용이다.  다만, 아직 이렇게 구현된 소스가 정상적으로 구동 되고 있는 지는 알 수 없다. 아직 구동이 되어 보지 않아서...

 

난 오늘도 뭔 삽질을 하고 있는 건지 알 수 없다.  나중에 또 이글을 업데이트 할 날이 오기를 기다리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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