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 인앱 업데이트 는 어떻게 ?


원본출처: 티스토리 바로가기

오늘은 인앱 업데이트에 도전해 보자.

 

https://developer.android.com/guide/playcore/in-app-updates?hl=ko 

 

인앱 업데이트  |  Android 개발자  |  Android Developers

인앱 업데이트 사용자는 기기에서 앱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여 새로운 기능을 사용해 보고 성능 향상과 버그 수정을 통한 이점도 얻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 중에는 기기가 무제한 데이터에 연결

developer.android.com

 

앱을 만들어 게시를 하다보면 업데이트를 하게 되는 데, 내가 만든 앱의 사용자들이 업데이트를 잘 하고 있는 가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된다.  그러나 사용자들은 그다지 업데이트에 관심이 없다.  자동으로 해 주면 좋은 거고, 아니면 말고, 혹시 android 설정에서 충전중 자동 업데이트를 설정해 두었다면 모르겠으나...

 

개발자 가이드의 설명은 AppUpdateManager 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이걸 보면서 그냥 따라하기를 해 보았다.

 

...  import android.app.Activity; import android.app.Application; import android.content.Context; import android.content.DialogInterface; import android.content.Intent; import android.content.IntentSender; import android.util.Log;  import androidx.appcompat.app.AlertDialog;  import com.google.android.play.core.appupdate.AppUpdateInfo; import com.google.android.play.core.appupdate.AppUpdateManager; import com.google.android.play.core.appupdate.AppUpdateManagerFactory; import com.google.android.play.core.install.model.AppUpdateType; import com.google.android.play.core.install.model.UpdateAvailability; import com.google.android.play.core.tasks.Task; import com.kakao.sdk.common.KakaoSdk; import com.nari.notify2kakao.InitActivity; import com.nari.notify2kakao.R;  public class GlobalApplication extends Application {     private static volatile GlobalApplication obj = null;     private static volatile Activity currentActivity = null;     private static String TAG = "GlobalApplication";     static AppUpdateManager appUpdateManager ;     static int MY_REQUEST_CODE = 1000;      @Override     public void onCreate() {         super.onCreate();         obj = this ;         KakaoSdk.init(this, getString(R.string.kakao_app_key));     }      public static void doUpdateStart(AppUpdateInfo appUpdateInfo) {         AlertDialog.Builder builder = new AlertDialog.Builder(getCurrentActivity(), R.style.DialogTheme);         builder.setTitle(getCurrentActivity().getString(R.string.beginInAppUpdate))                 .setMessage(getCurrentActivity().getString(R.string.msgRunUpdateStart))                 .setPositiveButton(getCurrentActivity().getString(R.string.OK), new DialogInterface.OnClickListener() {                     @Override                     public void onClick(DialogInterface dialogInterface, int i) {                         Log.e(TAG, "startUpdateFlowForResult");                         try {                             appUpdateManager.startUpdateFlowForResult(                                     // Pass the intent that is returned by 'getAppUpdateInfo()'.                                     appUpdateInfo,                                     // Or 'AppUpdateType.FLEXIBLE' for flexible updates.                                     AppUpdateType.IMMEDIATE,                                     // The current activity making the update request.                                     getCurrentActivity(),                                     // Include a request code to later monitor this update request.                                     MY_REQUEST_CODE);                         } catch (IntentSender.SendIntent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         AlertDialog dialog = builder.create();         dialog.show();     }      public static GlobalApplication getGlobalApplicationContext() {         return obj;     }      public static Activity getCurrentActivity() {         return currentActivity;     }      // Activity가 올라올때마다 Activity의 onCreate에서 호출해줘야한다.     public static void setCurrentActivity(Activity currentActivity) {         GlobalApplication.currentActivity = currentActivity;          appUpdateManager = AppUpdateManagerFactory.create(getCurrentActivity());         Log.e(TAG, "checkUpdate start..."); // 업데이트를 확인하는 데 사용하는 인텐트 개체를 반환합니다.         Task<AppUpdateInfo> appUpdateInfoTask = appUpdateManager.getAppUpdateInfo(); // 플랫폼이 지정된 유형의 업데이트를 허용하는지 확인합니다.         appUpdateInfoTask.addOnSuccessListener(appUpdateInfo -> {             Log.e(TAG, "updateAvailability=" + appUpdateInfo.updateAvailability());             Log.e(TAG, "IMMEDIATE=" + appUpdateInfo.isUpdateTypeAllowed(AppUpdateType.IMMEDIATE));              if (appUpdateInfo.updateAvailability() == UpdateAvailability.UPDATE_AVAILABLE                     // 이 예는 즉시 업데이트를 적용합니다. 유연한 업데이트를 적용하려면                     // 대신 AppUpdateType.FLEXIBLE을 전달합니다.                     && appUpdateInfo.isUpdateTypeAllowed(AppUpdateType.IMMEDIATE)) {                 // 업데이트를 요청합니다.                 doUpdateStart(appUpdateInfo);             }         });      } }

소스 예시는 알림을 카카오톡으로 보내는 앱에 사용된 GlobalApplication 안에 들어가 있는 내용이다.  다만, 아직 이렇게 구현된 소스가 정상적으로 구동 되고 있는 지는 알 수 없다. 아직 구동이 되어 보지 않아서...

 

난 오늘도 뭔 삽질을 하고 있는 건지 알 수 없다.  나중에 또 이글을 업데이트 할 날이 오기를 기다리며...

 

 

귤탐 당도선별 감귤 로열과, 3kg(S~M), 1박스 삼립 호빵 발효미종 단팥, 92g, 14개입 [엉클컴퍼니] 우리밀 찐빵/흑미찐빵/단호박찐빵/고구마찐빵 국산팥, 우리밀 고구마찐빵(20개입) 1300g 국산팥 우리밀 MORIT 여성용 방한장갑 터치스크린 다용도 고급겨울장갑 에이치머스 스마트폰 터치 방한 장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개인정보처리방침 안내

 billcoreaTech('https://billcoreatech.blogspot.com/'이하 'https://billcoreatech.blogspot')은(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1년 8월 26부터 적용됩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billcoreaTech('https://billcoreatech.blogspot.com/'이하 'https://billcoreatech.blogspot')은(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서비스 제공 맞춤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① billcoreaTech은(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서비스 제공> <서비스 제공>와 관련한 개인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사용자의 설정시간>까지 위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보유근거 : 앱의 기본기능 활용에 필요한 위치정보 제3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① billcoreaTech은(는)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② billcoreaTech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 jetpack compose URL 에서 image 받아와서 보여 주기 (feat coil)

원본출처: 티스토리 바로가기 샘플 이미지 오늘은 앱을 만들면서 이미지를 보여 주어야 하는 경우 중에  URL에서 이미지를 가져와 보는 것에 대해서 기술해 보겠습니다.  URL에서 image를 가져온다는 것은 서버에 저장된 image 일수도 있고, SNS profile의 image 정보일수도 있을 것입니다.    구글에서 찾아보면 다른 것들도 많이 있기는 합니다.  그 중에서 coil 라이브러리를 이용해서 한번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gradle 설정 그래들 설정은 아래 한 줄입니다. 현재 시점에서 최신 버전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 글을 보시는 시점에 최신 버전이 아니라면 아마도 android studio는 추천을 해 줍니다. // image load from url implementation("io.coil-kt:coil-compose:2.2.2")   manaifest  설정 당연한 이야기 겠지만, url에서 이미지를 받아 와야 하기 때문에 권한 설정을 해야 합니다. 또한 인터넷에서 자료를 받아 오는 것은 지연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application에서도 다음 문구의 추가가 필요합니다.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INTERNET" /> <application ... android:networkSecurityConfig="@xml/network_config" ... /> 이 설정을 하게 되면 xml 파일을 하나 추가해 주면 됩니다.  network_config.xml 이라는 이름으로 말입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network-security-config> <domain-config cleartext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