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카카오 API V2 로 이전


원본출처: 티스토리 바로가기

예전 부터 만들어 관리하던 앱이 있는데...  알림을 카카오톡을 보내주는 ... 카카오에서 api 을 upgrade 하고 있어서 나도 해 보기로 했다.

 

먼저 gradle 파일의 변화

 

변경전

implementation group: project.KAKAO_SDK_GROUP, name: 'usermgmt', version: project.KAKAO_SDK_VERSION implementation group: project.KAKAO_SDK_GROUP, name: 'kakaotalk', version: project.KAKAO_SDK_VERSION implementation group: project.KAKAO_SDK_GROUP, name: 'friends', version: project.KAKAO_SDK_VERSION

변경후

implementation "com.kakao.sdk:v2-user:2.9.0" // 카카오 로그인 implementation "com.kakao.sdk:v2-talk:2.9.0" // 친구, 메시지(카카오톡) implementation "com.kakao.sdk:v2-story:2.9.0" // 카카오스토리 implementation "com.kakao.sdk:v2-link:2.9.0" // 메시지(카카오링크) implementation "com.kakao.sdk:v2-navi:2.9.0" // 카카오내비

 

이제 로그인 시도해 보는 방법의 차이 

 

변경전에는 제공된 login activity 을 이용해서 login 을 시도 하면 계정으로 로그인하는 것만을 지원했다면... 

변경후에는 

 

if (UserApiClient.getInstance().isKakaoTalkLoginAvailable(getApplicationContext())) {     UserApiClient.getInstance().loginWithKakaoTalk(getApplicationContext(), new Function2<OAuthToken, Throwable, Unit>() {         @Override         public Unit invoke(OAuthToken oAuthToken, Throwable throwable) {             if (throwable != null) {                 Log.e(TAG, throwable.getMessage());                 return null;             } else {                 Intent intent = new Intent(InitActivity.this, MonthlyMain.class);                 startActivity(intent);                 finish();             }             return null;         }     }); } else {     Log.e(TAG, "keyHash=" + Utility.INSTANCE.getKeyHash(getApplicationContext()));     UserApiClient.getInstance().loginWithKakaoAccount(getApplicationContext(), prompts, new Function2<OAuthToken, Throwable, Unit>() {         @Override         public Unit invoke(OAuthToken oAuthToken, Throwable throwable) {             Log.e(TAG, oAuthToken.getAccessToken());             if (throwable != null) {                 Log.e(TAG, throwable.getMessage());                 return null;             } else {                 Intent intent = new Intent(InitActivity.this, MonthlyMain.class);                 startActivity(intent);                 finish();             }             return null;         }     }); };

내폰에서 카카오톡으로 로그인이 가능한 상태 인지를 확인해 보고 가능 하다면 단순 로그인이 지원이 되고 그렇지 않을 떄면 예전 처럼 계정으로 로그인을 시도 하도록 구성할 수 있다는 차이가 생겼다.

 

친구 목록을 받아오는 방법은

 

변경전

AppFriendContext friendContext = new AppFriendContext( AppFriendOrder.NICKNAME, 0, 100, "asc");  KakaoTalkService.getInstance().requestAppFriends(friendContext,         new TalkResponseCallback<AppFriendsResponse>() {             @Override             public void onNotKakaoTalkUser() {                 // 발신자가 카카오톡 유저가 아님                 Log.e(TAG, "onNotKakaoTalkUser") ;             }              @Override             public void onFailure(ErrorResult errorResult) {                 // 그 외 에러                 Log.e(TAG, "getErrorMessage =" + errorResult.getErrorMessage());                 Log.e(TAG, "getErrorCode =" + errorResult.getErrorCode());                 Log.e(TAG, "getHttpStatus =" + errorResult.getHttpStatus());                 Log.e(TAG, "errorResult =" + errorResult.toString());                  kakaoToast.makeToast(StrValueAdd.this, errorResult.getErrorMessage(), Toast.LENGTH_LONG).show();              }              @Override             public void onSessionClosed(ErrorResult errorResult) {                 // 액세스토큰 및 리프레시토큰이 만료됨. 재로그인 필요.                 Log.e(TAG, "onSessionClosed" ) ;                 redirectLoginActivity() ;             }              @Override             public void onSuccess(AppFriendsResponse result) {                 // context의 beforeUrl과 afterUrl이 업데이트 된 상태.                 appFriendInfos = result.getFriends();                 adapter = new kakaoFriendinfoAdapter(appFriendInfos);                  listAppFriendInfo.setAdapter(adapter);                 appFriendCount = result.getTotalCount();                 Log.e(TAG, "onSuccess " + result.getTotalCount()) ;                 if (!"".equals(strUUID)) {                     for(int i=0; i < appFriendCount ; i++) {                         if (strUUID.equals(appFriendInfos.get(i).getUUID())) {                             Log.e(TAG, strUUID + "/" + appFriendInfos.get(i).getUUID()) ;                             appFiendIndex = i;                             break ;                         }                     }                     if (appFriendInfos != null) {                         try {                             kakaoUserId.setText(appFriendInfos.get(appFiendIndex).getProfileNickname());                         } catch (Exception e) {                             kakaoUserId.setText("");                         }                     } else {                         kakaoUserId.setText("");                     }                 }             }         });

 

변경후

TalkApiClient.getInstance().friends(new Function2<Friends<Friend>, Throwable, Unit>() {     @Override     public Unit invoke(Friends<Friend> friendFriends, Throwable throwable) {          if (friendFriends != null) {             appFriends = friendFriends;             adapter = new kakaoFriendinfoAdapter(appFriends);             listAppFriendInfo.setAdapter(adapter);             appFriendCount = appFriends.getTotalCount();             Log.e(TAG, "onSuccess " + appFriends.getTotalCount()) ;             if (!"".equals(strUUID)) {                 for(int i=0; i < appFriendCount ; i++) {                     if (strUUID.equals(appFriends.getElements().get(i).getUuid())) {                         Log.e(TAG, strUUID + "/" + appFriends.getElements().get(i).getUuid()) ;                         appFiendIndex = i;                         break ;                     }                 }                 try {                     kakaoUserId.setText(appFriends.getElements().get(appFiendIndex).getProfileNickname());                 } catch (Exception e) {                     kakaoUserId.setText("");                 }          } else {                 kakaoUserId.setText("");             }          }         return null;     } });

훨씬 소스의 길이가 간결해진다.

 

다음은 문자공유하는 sendMessage 의 차이

 

변경전

LinkObject link = LinkObject.newBuilder().setWebUrl("https://developers.kakao.com")         .setMobileWebUrl("https://developers.kakao.com")         .build(); TextTemplate params = TextTemplate.newBuilder(strBody, link)         .setButtonTitle("OK").build();  if (!"".equals(rs.getString(5))) {     List<String> uuids = Collections.singletonList(rs.getString(5));      KakaoTalkService.getInstance().sendMessageToFriends(uuids, params, new TalkResponseCallback<MessageSendResponse>() {         @Override         public void onNotKakaoTalkUser() {             Log.e(TAG, " 발신자가 카카오톡 유저가 아님 ");         }          @Override         public void onFailure(ErrorResult errorResult) {             Log.e(TAG, " 그 외 에러 ");         }          @Override         public void onSessionClosed(ErrorResult errorResult) {             Log.e(TAG, " 액세스토큰 및 리프레시토큰이 만료됨. 재로그인 필요. ");         }          @Override         public void onSuccess(MessageSendResponse result) {             Log.e(TAG, "API  호출 성공. 일부 사용자에게는 전송이 실패했을 수 있음. ");             kakaoToast.makeToast(context, strBody, Toast.LENGTH_LONG).show();          }     }); } else {     KakaoTalkService.getInstance().requestSendMemo(new TalkResponseCallback<Boolean>() {         @Override         public void onNotKakaoTalkUser() {             Log.e(TAG, " 발신자가 카카오톡 유저가 아님 ");         }          @Override         public void onSessionClosed(ErrorResult errorResult) {             Log.e(TAG, " 그 외 에러 ");         }         @Override         public void onSuccess(Boolean result) {             Log.e(TAG, "API  호출 성공. 일부 사용자에게는 전송이 실패했을 수 있음. ");             kakaoToast.makeToast(context, "To Me : " + strBody, Toast.LENGTH_LONG).show();         }     }, params); }

변경후

 

Link link = new Link("http://billcorea.tistory.com","http://billcorea.tistory.com", null, null); TextTemplate textTemplate = new TextTemplate(strBody, link, null, "알림을 카톡으로"); if (!"".equals(rs.getString(5))) {     List<String> uuids = Collections.singletonList(rs.getString(5));     TalkApiClient.getInstance().sendDefaultMessage(uuids, textTemplate, new Function2<MessageSendResult, Throwable, Unit>() {         @Override         public Unit invoke(MessageSendResult messageSendResult, Throwable throwable) {             Log.e("context", messageSendResult.toString());             return null;         }     });  } else {     TalkApiClient.getInstance().sendDefaultMemo(textTemplate, new Function1<Throwable, Unit>() {         @Override         public Unit invoke(Throwable throwable) {             Log.e("context", "메모 등록");             return null;         }     }); }

수정하면서 url 등은 변경을 했지만... 훨씬 간결하게 코드를 구현할 수 있게 된 것 같다.

 

이제 안드로이드 패치가 되어도 더는 고민할 이유가 없어졌다.

 

귤탐 당도선별 감귤 로열과, 3kg(S~M), 1박스 삼립 호빵 발효미종 단팥, 92g, 14개입 [엉클컴퍼니] 우리밀 찐빵/흑미찐빵/단호박찐빵/고구마찐빵 국산팥, 우리밀 고구마찐빵(20개입) 1300g 국산팥 우리밀 MORIT 여성용 방한장갑 터치스크린 다용도 고급겨울장갑 에이치머스 스마트폰 터치 방한 장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이번주 로또 당첨 번호을 알려 드립니다.

Good Lock !!! 참조 site 티스토리 ## 로또 번호 예측 분석 및 5개 조합 제안 (자세한 설명 포함) 제공하신 1147회차부터 1167회차까지의 로또 당첨 번호 데이터를 분석하여 다음 회차(1168회차)의 예상 번호 조합 5개를 제시합니다. 분석은 제시된 6가지 통계적 패턴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며, 각 패턴의 주기성과 이전 회차와의 비교를 통해 예측합니다. 마지막 10회차 당첨 번호와 중복되지 않는 조합을 우선적으로 제시합니다. **1. 분석 방법:** 각 회차의 당첨 번호 6개 (7개 중 마지막 숫자 제외)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통계 분석을 수행합니다. * **연속 번호 간격:** 연속된 번호가 나타날 때 그 사이의 간격을 계산합니다. (예: 1, 2, 4의 경우 간격은 1, 2입니다.) * **홀짝 개수 및 간격:** 홀수와 짝수의 개수를 세고, 홀수와 짝수가 번갈아 나오는 간격을 계산합니다. * **총합 및 총합 간격:** 각 회차의 번호 총합을 계산하고, 같은 총합이 이전에 나타났던 회차까지의 간격을 구합니다. * **평균 및 평균 간격:** 각 회차의 번호 평균을 계산하고, 같은 평균이 이전에 나타났던 회차까지의 간격을 구합니다. * **일치율 및 일치율 간격:** 위 1~4번의 결과들을 종합하여 일치율을 계산하고, 같은 일치율이 이전에 나타났던 회차까지의 간격을 구합니다. (일치율 계산은 각 지표의 비율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방식으로, 단순한 수치 합산이 아닌, 전문적인 통계 기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 예시에서는 간략화된 추세 분석 방식을 사용합니다.) **2. 데이터 분석 및 패턴 발견 (간략화):** 제공된 데이터의 양이 많지 않고, 복잡한 통계 기법을 적용하기에는 제한적이므로, 간략화된 추세 분석을 통해 주요 패턴을 파악합니다. 실제 분석에서는 더욱 정교한 통계 기법 (예: 시계열 분석, 마르코프 체인 등)을 적용해야 더 정확한 예측이 가능합니다. **3. 예상 번호 조합 제...

이번주 로또 당첨 번호을 알려 드립니다.

Good Lock !!! 참조 site 티스토리 ## 로또 분석 및 예상 번호 추천 (1167회차) 제공해주신 1146회부터 1166회차까지의 로또 당첨번호 데이터를 분석하여 1167회차 예상 번호를 제시합니다. 아래 분석은 제공된 데이터에 기반하며, 로또는 순전히 확률에 의존하는 게임이므로 예측의 정확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1. 분석 방법:** 제공하신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통계적 분석을 실시했습니다. * **연속 번호 간격:** 각 회차의 당첨 번호 6개 중 연속된 숫자의 개수와 간격을 계산했습니다. 예를 들어 {1, 3, 5, 6, 8, 10} 이라면 연속된 숫자는 {5, 6}이며 간격은 1입니다. 여러 구간이 존재할 경우 각 구간의 간격을 모두 계산합니다. * **홀짝 개수 및 간격:** 각 회차의 홀수와 짝수의 개수를 계산하고, 이들의 비율 변화를 분석했습니다. * **총합 및 평균:** 각 회차의 당첨 번호 총합과 평균을 계산하고, 동일한 총합 또는 평균이 나타난 회차 간의 간격을 분석했습니다. * **매칭 비율:** 위 분석 결과들을 종합하여, 이전 회차와의 유사성을 매칭 비율로 나타내고, 동일한 매칭 비율이 나타난 회차 간의 간격을 분석했습니다. * **패턴 분석:** 위 분석 결과들을 통해 나타나는 패턴들을 분석하고, 주기성을 파악하여 다음 회차에 나타날 가능성이 높은 패턴을 예측했습니다. **2. 분석 결과 및 예상 번호:** (실제 데이터 분석을 수행해야 하므로, 아래는 예시 결과입니다. 실제 분석 결과는 위에 언급된 방법으로 계산해야 합니다.) 위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예상 번호 5가지를 제시합니다. 각 조합은 분석 결과의 패턴 및 이전 회차와의 차별성을 고려하여 선정되었습니다. 마지막 10회차 당첨 번호와 중복되지 않도록 주의했습니다. * **예상 번호 1:** 03, 12, 25, 31, 38, 42 * **예상 번호 2:** 07, 15, 21, 29, 36,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