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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Kotlin 이 뭐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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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developer.android.com/courses/pathways/android-basics-kotlin-fou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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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arn more concepts in Kotlin—including classes, objects, and conditionals—to create an interactive app for your us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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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을 하나 만들어 보았다. Kotlin 으로 하는 첫번째 프로젝트. 이 걸 해 보는 이유는 java 만으로 하는 앱은 많이 해 보았는데, kotlin 으로 하는 코딩은 처음인지라, 배워보고자 해서 developer 에서 코트랩을 살펴보았다.

 

ㅋ 구현되는 모습은 어떨까 ?

 

주사위 동작

동작은 그냥 하는 주사위 모양이다.  동작하는 기능 구현은 아래 소스를 보는 도움이 될 것 같다.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android.util.Log import android.widget.Toast import androidx.appcompat.app.AppCompatActivity import com.billcoreatech.kotlinexam0115.databinding.ActivityMain2Binding  class MainActivity2 : AppCompatActivity() {     var TAG: String = "MainActivity2";      lateinit var binding: ActivityMain2Binding ;      override fun onCreate(savedInstanceState: Bundl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binding = ActivityMain2Binding.inflate(layoutInflater)         setContentView(binding.root)          binding.button.setOnClickListener{             Log.e(TAG, "");             Toast.makeText(this, rollDice(), Toast.LENGTH_SHORT).show()          }     }      private fun rollDice(): String {         val dice = Dice(6)         val diceRoll = dice.roll()         binding.textView3.setText(diceRoll.toString())         when(diceRoll) {             1 -> binding.imageView2.setImageResource(R.drawable.dice_1)             2 -> binding.imageView2.setImageResource(R.drawable.dice_2)             3 -> binding.imageView2.setImageResource(R.drawable.dice_3)             4 -> binding.imageView2.setImageResource(R.drawable.dice_4)             5 -> binding.imageView2.setImageResource(R.drawable.dice_5)             6 -> binding.imageView2.setImageResource(R.drawable.dice_6)         }         return diceRoll.toString()     } }

 

이게 java 로 구현이 되면 아래와 같이 이렇게 구현이 될 것 같다.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android.view.View; import android.widget.Toast;  import androidx.appcompat.app.AppCompatActivity;  import com.billcoreatech.kotlinexam0115.databinding.ActivityMain2Binding;  public class MainActivity3 extends AppCompatActivity {      ActivityMain2Binding binding ;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binding = ActivityMain2Binding.inflate(getLayoutInflater());         setContentView(binding.getRoot());          binding.button.setOnClickListener(new View.OnClickListener() {             @Override             public void onClick(View view) {                 Toast.makeText(getApplicationContext(), rollDice() , Toast.LENGTH_SHORT).show();             }         });     }      private String rollDice() {         Dice dice = new Dice(6);         int iDice = dice.roll() ;         binding.textView3.setText(String.valueOf(iDice));         switch (iDice) {             case 1: binding.imageView2.setImageResource(R.drawable.dice_1); break ;             case 2: binding.imageView2.setImageResource(R.drawable.dice_2); break ;             case 3: binding.imageView2.setImageResource(R.drawable.dice_3); break ;             case 4: binding.imageView2.setImageResource(R.drawable.dice_4); break ;             case 5: binding.imageView2.setImageResource(R.drawable.dice_5); break ;             case 6: binding.imageView2.setImageResource(R.drawable.dice_6); break ;         }          return String.valueOf(iDice) ;     }  }

아직은 어떤게 더 코드 작업이 수월하지는 잘 모르겠다.  이런 걸 여러번 하다 보면,  알게 될려는지...  layout 은 그대로 하나 만들어서 했고,  구현하는 부분만 kotlin 으로, java 로 만들어 보았다.

 

어떻게 달라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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