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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 스피너 ? spinner ? 콤보 ? 따라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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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을 만들다 보면 간혹 뭔가를 선택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 그럴 때 콤보라고 쓰고 스피너라고 읽는 layout item에 대한 이야기를 잠시해 두고 넣어가고자 한다.  이유는 간혹 작업을 하면서 사용하게 되는데, 나도 인간인지라 깜빡깜빡해서 사용할 때마다 찾아봐야 한다는 것이다. ㅋ~

 

일단 화면에 spinner 을 넣는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Linear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xmlns:app="http://schemas.android.com/apk/res-auto"     xmlns:tools="http://schemas.android.com/tools"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android:orientation="vertical"     android:weightSum="30"     tools:context=".MainActivity">      <Spinner         android:id="@+id/spAclass"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0dp"         android:layout_weight="2" />      <EditText         android:id="@+id/editSearchKey"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0dp"         android:layout_weight="2"         android:ems="10"         android:hint="@string/msgSearchKey"         android:inputType="textPersonName" />      <androidx.recyclerview.widget.RecyclerView         android:id="@+id/listData"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0dp"         android:layout_weight="22" /> </LinearLayout>

화면에 spinner 을 넣는다.  그러면 화면 design 은 다음과 같이 생긴다. 

spinner layout

디자인하는 동안에는 아무것도 들어 있지 않기 때문에... 위 그림과 같이 표현이 될 듯하고. 이제 activity에서 데이터를 넣는 것을 구현해 볼 차례인데, 

 

예시에서는 ArrayString 에 들어 있는 데이터를 가지고 그리는 것을 예시로 할 것이다.  그런 이유는 데이터를 넣는 방법에는 Activity에서 String Array로 지정해서 고정시키는 방법도 있을 테고, 

String[] codeItem = new String{'코드1', '코드2','코드3'}; ...

아니면 ArrayList 만 선언해 두고 데이터를 db 에서 읽어오는 방식으로 구현할 수 도 있을 테니...

ArrayList<String> listSpinnerA ;

그렇게 선언하고 나서 onCreate() 에서는 초기화만 한 다음

listSpinnerA = new ArrayList<>();   ...   dbHandler = DBHandler.open(getApplicationContext()); Cursor rs = dbHandler.selectClass(listSpinnerA.get(binding.spAclass.getSelectedItemPosition()), "B", ""); listSpinnerA.clear(); while (rs.moveToNext()) {   listSpinnerA.add(rs.getString(rs.getColumnIndex("classNameB"))); } ArrayAdapter<String> spAdapter = new ArrayAdapter<>(getApplicationContext(), 		android.R.layout.simple_spinner_dropdown_item, listSpinnerA); binding.spBclass.setAdapter(spAdapter); rs.close(); dbHandler.close();  ...

db에서 데이터를 읽어서 ArrayList에 넣고 그 값을 이용해서 spinner을 위한 adapter을 선언해 주는 것이다.  여기서 또 보고 가야 할 것은 simple_spinner_dropdown_item을 선언하는 것인데, 이건 spinner을 모양을 선택해 주는 것이니, 참고하고, 다른 선언을 하고 싶은 경우는 찾아보고 변경해 주면 될 것 같다.

 

그럼... 선언한 화면이 어떻게 움직이는 지 봐야 할 듯...

 

 

 

실제로 구동하는 예시는 이런 모습으로 나타난다... 화면에는 spinner 가 3개가 있는데, 첫 번째 spinner 가 변할 때마다, 2번쨰을 다시 읽어오고, 2번째를 선택하면 3번쨰을 다시 읽어 오는 그런 모습으로 구동하게 된다.

 

이것으로 spinner을 구현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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