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본출처: 티스토리 바로가기
이전에 설명했던 Crashlytics 을 통해서 오류 보고를 확인하는 방법을 설명했었는데, 이번에 또 다른 것이 있는 것을 보게 되었다. ANR-WatchDog, ACRA 등도 앱의 오류가 발생했을 때, 나타나는 현상에 대한 오류 상태를 파악하고 그것으로 내가 만든 앱이 잘 돌아가는 지 확인할 수 있을 것 같았다.
1. 종류
ANR-WatchDog : github 에서 찾을 수 있음
ACRA : github 에서 찾을 수 있음
Crashlytics : firebase 에서 제공
Bugsnag : trial 또는 demo 버전으로 제공됨 (미국에 있는 회사에서)
2. 각각에 대해서
- ANR-WatchDog
https://github.com/SalomonBrys/ANR-WatchDog#with-gradle--android-studio
현재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이 ANR 오류를 포착하고 보고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애플리케이션이 Play 스토어에 없는 경우(아직 개발 중이거나 다르게 배포하고 있기 때문에) ANR을 조사하는 유일한 방법은 /data/anr/traces.txt 파일을 가져오는 것입니다.
또한 Play 스토어를 사용하는 것이 자체 버그 추적 서비스를 선택하는 것만큼 효과적이지 않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안드로이드 버그 트래커에 이 부족을 설명 하는 문제 항목 이 있습니다. 별표 표시를 해주세요 ;)
UI 스레드가 응답을 중지할 때 감지하는 "감시" 타이머를 설정합니다. 그렇게 하면 모든 스레드 스택 추적에서 오류가 발생합니다(기본 우선).
- github의 설명을 퍼옴 테스트를 해 보면 대기 시간이 발생하는 앱의 실행중 오류가 발생했을 때 아래 그림과 같은 오류 찾기를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ACRA
ACRA는 Android 애플리케이션이 자동으로 충돌 보고서를 보고서 서버에 게시할 수 있도록 하는 라이브러리입니다. 안드로이드 응용 프로그램 개발자가 충돌하거나 잘못 작동할 때 응용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ACRA는 2020년 6월 기준 Google Play의 모든 앱 중 1.57%( AppBrain/stats 참조) 에서 사용됩니다 . 이는 ACRA를 포함하여 13,000 개 이상의 앱 과 50억 개 이상의 다운로드에 해당 합니다.
단계별 설치 및 사용 가이드는 설정 을 참조하십시오 .
Android 앱의 충돌 보고 기능은 Android 2.2(FroYo)부터 기본 제공되지만 공식 Android Market을 통해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데이터가 제한됨). ACRA는 Android 개발자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 github 의 설명 일부 내용을 퍼옴.
- Crashlytics
https://firebase.google.com/docs?authuser=0
이것에 대한 설명은 예전 문서에도 있고, release되는 앱에서도 잘 실행되는 것으로 확인된 바 있음.
https://billcorea.tistory.com/51
- Bugsnag
Bugsnag는 애플리케이션 안정성을 모니터링하므로 새로운 기능을 구축해야 하는지 아니면 버그를 수정해야 하는지에 대한 데이터 기반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우리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위한 최고 수준의 기능을 가진 전체 스택의 안정성 모니터링 솔루션입니다.
- 홈페이지의 설명중 일부를 퍼옴.
3. 개인적인 의견
어떤 분의 의견 때문에 Watch-Dog 을 보다가 알게된 내용으로 이글을 정리해 보는데, Watch-Dog이 실제 구현시 어떤 기능을 발휘 하는지는 아직 모른다, 다면 위의 logcat 이미지의 내용과 같이 ANR 오류가 발생했을 때 debug 하기 쉽지 않을 까 하는 생각이 들었을 뿐이다.
개인적으로는 Crashlytics 가 나름 잘 지원이 되는 가 아닌가 하는 (물론 아직 비용 지불이 없었기는 했다) 생각이 든다.
다른 것들은 아직 적용해 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지만... 혹시나 나중에 적용해 보게 되면 다시 정리를 해 볼 까 한다.
댓글
댓글 쓰기